연세대와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중앙대 등 서울지역 사립대학들이 수능등급제가 폐지되고 백분위와 표준점수가 공개되면 정시모집에서 논술고사를 폐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수시모집에서는 논술고사를 유지할 방침이어서 수험생들의 논술 부담을 덜어주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다.

14일 대학가에 따르면 서강대는 2009학년도부터 수능등급제를 폐지하고 수능 백분위와 표준점수를 공개할 경우 정시모집에서 논술고사를 폐지하기로 했다.

서강대 김영수 입학처장은 "수시 논술은 계속 실시하겠지만 수능시험이 충분한 변별력을 제공하면 정시모집에서는 논술을 치르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세대와 이화여대도 수능점수가 공개되면 정시모집에서 논술고사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연세대 이재용 입학처장은 "인문계열은 논리력 등을 평가하기 위해 논술이 필요할 수 있지만 자연계열은 수능에서 충분한 정보가 제공된다면 굳이 정시모집에서 논술을 보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화여대 황규호 입학처장도 "등급제가 실시되면서 정시모집에서 변별력이 떨어지자 고육지책으로 논술을 치르게 됐던 것"이라며 "예전과 같이 수능점수가 공개된다면 정시모집 전형도 예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균관대와 중앙대도 수능점수가 공개되면 정시모집에서 논술고사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균관대 성재호 입학처장은 "수시모집에서는 여전히 논술이 유효하겠지만 수능점수가 공개되면 정시모집에서는 논술고사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고려대는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으며 인수위의 대입정책 발표 뒤 2009학년도 입시안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한양대도 "수능점수 공개 여부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예측은 혼란만 초래한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에 대해 한 대학 관계자는 "수능점수가 공개돼도 수시논술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며 "지금도 정시모집에서 수능성적만으로 정원의 절반 가량을 뽑고 있기 때문에 정시 논술 폐지는 큰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