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대학 "정보 교환일뿐 대표의견 될 수 없다"

17일 열린 서울경인지역대학입학처장협의회(회장 정완용·경희대) 회의에서 수도권 대학의 의견을 대변하는 합의결과는 도출되지 않았다. 대학마다 처한 상황이 다른 만큼 하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는 없다는 목소리가 컸다.

황규호 이화여대 입학처장은 "각기 처한 상황이 다른 대학들이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합의되지 않은 내용이 알려져 사회적으로 불필요한 파장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결론을 반드시 도출해낼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성재호 성균관대 입학처장도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것은 좋지만 대학의 대표 의견을 발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완용 협의회장은 "현장에서 입시를 담당하고 있는 처장들이 모인 자리인만큼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를 논의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진정한 자율화는 주어진 것을 따르는 게 아니라 우리가 적극 나서서 좋은 제도를 건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참여를 독려했다.

수능등급제 보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김갑일 명지대 입학관리처장은 "수능등급제를 유지하면서 점수도 공개함으로써 가능한한 많은 정보를 수험생들에게 제공하자"고 제안했다. 조재희 광운대 입학처장은 단계적으로 등급을 늘리는 방향으로 수능등급제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재용 연세대 입학처장도 수능의 변별력을 강화하기 위해 등급제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항공대, 인천대는 수능등급제를 유지하되 점수를 공개하고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발하자는 의견을 피력했다.

수능등급제를 논의하기 이전에 교육의 목표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신형욱 한국외대 입학처장은 "사회가 바뀌고 모두가 창의적 인재를 선발해야 한다고 부르짖는 요즘에도 여전히 대학은 변별력만을 생각하고 있다"며 "선발에 몰입하지만 말고 국가적, 사회적인 책무를 먼저 생각해보자"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고려대, 서강대, 중앙대 등이 학교 사정을 이유로 불참한 가운데 이뤄졌다.

다음은 참석 대학 명단. 가톨릭대, 건국대(서울), 경기대, 경희대(서울), 광운대, 국민대, 단국대(서울), 덕성여대, 동국대(서울), 명지대, 삼육대, 서울대, 서울산업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공회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아주대, 안양대, 연세대, 을지대, 이화여대, 인천대, 인하대, 장로회신학대, 포천중문의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대, 한국항공대, 한양대, 홍익대 이상 35개 대학.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