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과학기술부가 통합해 출범한 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하면서 3개의 추진단을 별도로 뒀다.

이 추진단은 이명박 정부의 3대 교육개혁 과제인 초ㆍ중등교육의 시ㆍ도교육청 이양, 대학교육의 대교협 이양, 그리고 영어공교육 프로젝트 완성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다.

추진단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앞으로 1년여 동안 반발을 무릅쓰고 교육개혁 방안을 마련해야 할 선봉장이 바로 추진단장들이다.

`결자해지(結者解之).` 이기봉 대학자율화추진단장은 지난해 초 교육부와 대학 간 내신반영률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을 당시 입시담당 컨트롤타워인 대학학무과 과장을 거쳤다.

`관치교육` 실무자였던 그가 `자율교육`의 총지휘자로 돌아온 셈이다. 이 단장은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대학입시의 큰 방향(대학 자율 선발)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령 현재 법령상 대입전형기본계획은 교육부 장관 승인사항인데 이를 각 대학장(총장)으로 돌려놓아야 한다"며 "이 밖에 대입 관련 업무를 넘겨받을 대학교육협의회가 입시업무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올해 2009학년도 입시는 지난해 발표한 `2009 대입전형 기본계획`에 따라 치러지는 만큼 내년 입시부터 대학이 자율권을 갖고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하나씩 정리하겠다는 의미다.

이 단장은 이어 "대입정책 외에도 사립대학 법인 운영과 관련해 자율화할 수 있는 부분도 규제개혁 차원에서 대학 자율화를 적극 추진하는 방향으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학자율화추진단은 △대학자율화총괄팀 △대학학사자율화팀 등 두 개팀으로 구성돼 선발 자율권이 핵심인 새 정부의 `대입자율화 3단계 로드맵`을 추진한다.

3단계 중 내신ㆍ수능 반영비율 자율화인 1단계는 올해부터 즉시 시행하고 3단계 대입 완전 자율화는 2012년 이후부터 보장한다. (매일경제)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