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수능 물리 복수정답 인정 이어 두번째…평가원, 신뢰도 ‘타격’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및 채점을 맡고 있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4일 치러진 수능모의평가 수리영역에서 출제 오류가 드러나 복수정답 처리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대입 수능의 물리영역에서도 출제오류로 결국 논란 끝에 복수정답을 인정하는 등 한바탕 홍역을 치른 뒤 모의평가에서도 똑같은 일이 발생, 신뢰도가 도마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평가원은 이날 200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에 대한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을 받아 심사한 결과 수리영역 나형의 28번 문제의 경우 원래 발표한 정답 ④번 외에 ①번도 정답으로 인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평가원에 따르면 수리 나형 28번 문제는자연수 n의 양의 약수를 찾아 (-1)의 거듭제곱으로 만든 수들의 합을 구하는 문제로 4일 모의평가가 치러진 이후 수험생들과 일부 학원 관계자들이 정답이 ④번이 아니라 ①번이라고 주장하며 평가원에 이의신청을 했었다.

평가원측은 관련 학회 및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이의신청 내용을 심사한 결과 문항에서 주어진 조건대로 풀면 ④번 외에 ①번도 답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28번 문항에서 Xn은 n의 양의 약수 중 짝수인 약수의 개수에서 홀수인 약수의 개수를 뺀 값이다. 따라서 이 문항에서 문자 m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없더라도 m을 자연수로 간주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그 경우 정답은 ④가 된다. 그러나 문자 m에 제한을 두지 않았으므로 m의 값으로 모든 실수가 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어 ①도 정답으로 인정한다”고 말했다.

평가원이 이처럼 올해 또 다시 복수정답이 인정되는 문항을 출제하는 오류를 드러냄으로써 평가원의 신뢰도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평가원은 지난해 본 수능에서도 채점까지 끝난 상황에서 물리 II 과목 한 문항의 복수정답을 인정해 1000여명의 학생의 등급이 바뀌는 등 혼란을 야기했으며 결국 평가원장이 사임하는 등 파문을 겪었다.

복수정답 오류가 발생한 데 대해 평가원측은 “수능의 경우 출제위원들이 34일 간 합숙을 하며 문제를 출제하지만 모의평가는 그 절반도 되지 않는 15일 동안 출제를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시험출제뿐 만아니라 출제 이후 검토할 수 있는 시간도 크게 부족하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이 올해 11월 본 수능에서도 재발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데 있다. 더구나 올해부터는 정부의 ‘대입 자율화’ 방침에 따라 대입업무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를 비롯한 각 대학으로 이양되는 만큼 수능 시험의 정확성과 신뢰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평가원 이양락 출제연구부장은 “시간이 짧다 보니 출제위원들이 완벽히 검토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복수정답이 발생한 원인을 분석하고 문항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 본 수능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