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고 싶은가? 동양대학교로 오라!”

공무원사관학교로 유명한 동양대는 11년 연속 평균 순수취업률 82.2%를 기록하면서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대학가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실제로 동양대는 본지가 선정하는 ‘한국대학신문대상’ 취업 부문에서 2006년과 2007년, 2년 연속으로 취업우수 대상을 수상했다.

동양대가 이처럼 높은 취업률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비결은 사회와 기업의 눈 높이에 맞춘 인재양성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재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종합인력개발센터를 주축으로 기업의 요구에 맞춘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외국어 교육과 인성교육의 결실이 취업률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첨단 시설을 포함한 캠퍼스의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동양대는 본지가 주관하는 ‘2008년 아름다운 캠퍼스 8선(選)’에 선정되었으며 국내 민간 최초로 철도대학과 국방기술대학을 잇따라 설립하면서 고급 군 인력 양성기관으로서의 보폭도 넓혀가고 있다.

◆ 동양대만의 선택 ‘공무원사관학교’ = 지역의 신흥 명문대학으로 자리 잡은 동양대의 저력은 국내 대학 최초로 설립한 ‘공무원사관학교’에서 엿볼 수 있다. "꿈을 이루고 싶은가? 동양대로 오라!"라는 슬로건을 내건 공무원사관학교는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국가 공무원 양성을 목표로하고 있다.

공무원사관학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총장 직속의 ‘국가고시추진본부’를 설치하는 한편 국가고시 각 직종별 특별프로그램과 고시전담반 지도교수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전국 유명 고시학원과 연계한 공무원 직무교육과정과 학생들의 목표에 맞는 특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하는 등 대학의 모든 역량을 투입해 실질적인 공무원 양성 체제를 갖췄다.

양성분야는 기술·사법·행정·외무·지방고등고시와 7·9급 기술직·행정직, 경찰·철도·소방방공무원, 국영기업체, 국회사무처, 국가정보원, 교사임용고시, 군무원시험 등이며, 전국 유명 고시원과 자매결연 및 협약을 체결하고 초청강의 및 동영상 강의도 진행한다. 직렬별 스터디그룹으로 전공과목을 특강하는 인재-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우수한 학생들이 경제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특별장학제도도 마련해 운영 중이다.

◆학생 1인당 장학금 전국 5위 = 동양대의 학생 1인당 장학금은 전국 5위를 자랑한다. 2009학년도 수시1학기 합격생들에게도 입학성적우수 장학금, 고교성적우수 장학금, 수능성적우수 장학금, 디지털선비 장학금, 학부(과) 특성화 장학금, 특별 장학금, 공무원양성 장학금 등 파격적인 장학혜택이 주어진다.

고교성적우수 장학금은 고교 내신 전과목 평균등급이 1.5등급 이내일 경우 4년간 수업료 전액이 지급되고, 등급에 따라 4등급까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수능성적우수 장학금은 수능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우수등급 2개 평균이 1등급일 경우 4년간 수업료 전액이 지급되고, 1개 등급이 1등급 이내일 경우 4년간 수업료 반액이 지급되는 등 4등급 이내까지 혜택을 받는다.

특히 공무원양성 특별장학금은 타 장학금과 별도로 추가 지급된다. 기술?사법?외무?행정고시 준비생과 일반공무원 및 국가고시 준비생의 경우 내신평균 2등급 이내 또는 수능 언·수·외 영역 중 우수 2개영역 평균이 2등급 이내이고, 모의토익 600점 이상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거쳐 선발한다.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공무원사관학교 생활관(기숙사)비 면제와 매학기 180만원(고시 1차 합격자) 또는 90만원, 협약학원 연계교육비, 숙식비 등이 지급되고, 본교 대학원 진학시 등록금 전액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또, 일반공무원(7·9급 공무원) 및 국가고시 준비생의 경우에도 내신 전과목 평균이 3.5등급 이내이거나 전문계 고교 출신자 중 내신 전과목 평균 3등급이내에 주요 수능 중 1개 영역이 4등급 이내자를 대상으로 학부(과)장 추천을 통해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고등고시 최종 합격자에게는 잔여 학기 등록금 면제와 노트북이 지급되고, 7·9급 공무원 또는 이에 준하는 시험 합격자는 1년간 등록금 면제에 전자사전 지급, 국영기업체(공사) 합격자는 한 학기 등록금 면제, 전자사전, 각종 정규 또는 특강 무료 수강, 동영상 강의 무료, 시험 응시료, 전용 독서실까지 지원된다.

입학성적우수 장학금은 모집인원 상위 30%이내 최초합격자에게, 디지털선비 장학금은 수상자, 표창자, 자격증 소지자에게 지급한다. 이외에도 외국어우수장학금, 교육자장학금, 국방?철도장학금, 지역장학금, 영호남교류장학금 등 다양한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2009학년도 수시1학기 모집 전형 = 동양대는 2009학년도 수시1학기 모집에서 6개 대학 22개 모집단위에서 모두 129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기간은 7월 14일부터 18일까지며, 지원계열별 교차지원할 수 있고 계열 및 모집단위에 관계없이 2지망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행정대학, 철도대학 전 학과와 관광경영대학 항공비서학부, 사범예술대학 유아교육과는 학생부 80%와 면접고사 20%로, 이외 일반학부(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교직과정은 공과대 건축실내디자인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철도대학 철도차량학과, 사범예술대학 연극영화학과, 패션스타일리스트학과 등에 개설되어 있다.

전형 일정은 면접고사(7월 24일)를 거쳐 최종 합격자 발표(7월 31일), 추가합격자 발표(8월 31일)로 진행된다.


[인터뷰]이화진 입학처장
“공무원 되려면 전공 선택 신중히”

공무원사관학교 연관 모집단위 ‘인기’

동양대는 2009학년도 수시1학기 모집을 통해 129명의 소수 정예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원자 대부분이 공무원에 관심이 많다보니 ‘공무원사관학교’ 연관 학과 경쟁률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동양대 이화진 입학처장을 만나 이번 입시 특징과 수험생 유의사항 등 조언을 들어본다.

- 수시1학기 입시 특징과 지난해와 달라진 점
“수시1학기 입학 정원은 129명으로 소수이고, 일반 전형으로만 치뤄진다. 전년도와 차이는 인원이 조금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전년도와 크게 바뀐 부분은 없다. 단 지난해까지 면접을 치렀던 국방기술대 면접이 없어졌다. 공무원사관학교와 연계성이 강한 행정대학, 철도대학 등과 항공비서학부의 경우 보다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면접에서는 인성과 봉사정신, 가치관과 학업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

- 전공 선택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지원자 대부분 공무원에 관심이 많다. 행정직 또는 기술직을 선택한 뒤 관련학과를 지원하는 것이 좋다. 기술직의 경우에는 행정직과 달리 관련 전공을 반드시 배워야 응시가 가능한 만큼 행정직을 원하는 학생은 행정대학과 철도대학, 국방대학 건축소방행정을, 기술직은 건축실내디자인학과나 통신·전산 계열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과제도도 있으므로, 입학 후 전공 학과를 바꿀 수도 있도록 하고 있다.”

- 입시 준비에 대한 조언
“1,2학년 성적이 반영된다. 면접 전형이 있는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집단위에서는 이미 성적으로는 판가름이 나 있다. 1학년 성적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이 반영되고, 2학년은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여기에 외국어교과가 포함된다. 공학계열은 외국어 대신 기술교과가 들어가고, 예체능은 외국어대신 미술·체육이 반영된다. 전체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더라도, 반영 교과 위주로 잘하는 과목이 있다면 입시에서 유리할 것이다.”

- 취업률이 상당히 높은데 입학생들의 성적은 어떤가
“11년간 평균 82%가 넘는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장학금 지급율도 전국 5위에 든다. 모두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것이다. 특히 공무원사관학교의 경우 전체 재학생 5,000여명 중 약 500명이 입교하는데, 매년 시험을 통해 재입사 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학내 면학분위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일반 기숙사와 달리 특화된 밀착지도를 통해 학교 전체의 면학분위기를 끌어올리고 있다.”

- 수도권 대학들이 속속 친환경 캠퍼스 구축에 나서고 있다. 동양대의 교육환경은 어떤가
“입학상담을 위해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님들은 대부분 학교 시설이나 주변 환경에 매우 만족해하면서 자식들을 꼭 입학시키려고 한다. 면학분위기를 해치는 유흥시설이 없고 맑은 공기에 주변의 아름다운 조경이 마음에 든다는 것이다. 학생의 경우에는 흔히 얘기하는 대학가를 원한다고 하지만, 1년 정도 이곳 생활에 적응한 재학생들은 학교 환경에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