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격한 신입생 선발제도-개인지도 방식의 엘리트 ‘소수 정예교육’

금강대는 ‘소수정예교육’이라는 교육 방식을 슬로건으로 2003년 개교 이래 일정 수준 이상의 기본소양을 갖춘 소수 신입생 선발을 고집하고 있다.

수능 2등급 수준 이상의 엄격한 자격조건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은 전공분야별 최고의 엘리트 교육을 통해 국내는 물론 세계무대에서 활동할 전문인력으로 양성된다. 전공분야별 정원을 최소화해 개인지도 방식의 교육을 통한 참된 인성개발과 특성화된 전문교육, 국제적 소양을 겸비한 세계인으로 육성하기 위함이다. 이것이 양적 성장보다는 교육과 연구의 질적 향상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금강대가 제시하는 21세기 대학의 이상이자 모델이다.

■ 최고의 교육여건 조성

양적 성장보다는 교육과 연구의 질적 향상을 지향하는 금강대는 전임교원 학보율 100%와 시간강사료 또한 국내 최고수준(전국 2위)으로 교육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객관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등록금 환원율에서도 791%로 포스텍, 한국정보통신대와 함께 전국 최고수준(2007년 발표-이주호 의원)을 기록했다. 등록금 환원율이란 대학이 학생 1명을 위해 지출한 교육비가 학생 1명으로부터 받는 등록금과 비교했을 때 산출되는 비교 지표로써, 학생들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대학이 투자하는 비용을 나타내는 가장 큰 척도로 평가 받는다.

■ 학생 복지 지원도 수준급

○ 학생 1인당 장학금 지급률 전국 수위

인재를 소중하게 여기는 금강대의 특별한 마인드는 장학제도에서도 엿볼 수 있다. 금강대는 학생을 위한, 학생에 의한 학습자 중심의 열린 대학으로서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를 자랑하고 있다. 신입생 전원에게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며, 전공수업에 들어가는 2학년부터도 인원제한 없이 일정 성적 이상이면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뿐만 아니다. 이와는 별도로 입학성적 우수자와 매학기 성적 우수자와 면학, 공로, 봉사, 근로, 학술, 국가고시 등 특성과 우수성이 두드러진 특기 장학생들에게는 별도의 장학금 및 매월 도서구입비를 지급하는 등 국내 최고수준의 완벽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최첨단 멀티시스템 통한 학습지원

금강대는 최첨단 교육시설과 환경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획득하게 함으로써 대한민국은 물론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학 내에서는 어디서든지 무선 인터넷이 제공되어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받을 수 있고, 모든 강의실에 사이버강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대부분의 강의가 자동 녹화 저장된다. 따라서 교과목마다 구축된 홈페이지를 통해 시공을 가리지 않고 반복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해외 자매대학을 중심으로 한 쌍방향 화상강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공간을 달리하는 국내외 저명학자나 교수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도 있다.

또한 디지털 도서관은 직접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e-book 서비스를 통해 도서정보 및 원문검색이 가능하고, 대학 최초의 디지털 방송 시스템이 구축된 사이버교육센터, 국제 학술회의가 가능한 국제회의실 및 동시통역실습실, 이외에도 사이버강의실, 컴퓨터실습실, 멀티미디어실 등 전문가들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각종 최첨단 교육시설은 학생들에게 언제나 열려있는 학습공간이다.

○ 2인 1실 초현대식 기숙사 무료 제공, 원스톱 편의시설 등 완벽 후생복지

학생 전원에게는 각종 편의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2인 1실의 초현대식 기숙사를 4년 재학기간 내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경제적 부담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최적의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또한 기숙사에는 PC방, 노래방, 헬스장, 당구장, 탁구장, 세탁실, 전통찻집, 매점, 미용실 등 학생들이 불편함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최상의 시설을 설비하고 있어 원스톱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 우수졸업생 해외 대학원 학비지원

대학교육의 국제화 강화와 재학생의 학습의지를 고취시키고자 매년 5명의 해외 유학 장학생(석·박사과정)을 선발해 영어권, 일본어권, 중국어권 대학으로 파견한다. 장학금은 언어권별로 영어권은 2년간 연간 2만8000달러, 일본어권은 2만1000달러, 중국어권은 1만4000달러 상당으로 이는 국비장학생 장학금 이상에 준한다.

■ 글로벌 인재 육성 위한 기반 구축

○해외 6개국 18개 명문대학들과 교류

국가간 지역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글로벌 무한 경쟁시대에 금강대는 순차적으로 세계 명문대학들과 교류를 맺어가고 있다.

국제교류의 특징은 교수·직원·학생을 망라한 인적교류와 학술교류·공동학위제·쌍방향 화상강의 교환·공동 협력사업 추진 등으로 명분보다는 학생들과 구성원, 대학의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류 내용에 주력하고 있다.

금강대 재학생은 해외 자매결연대학과의 협정에 의해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 프로그램, 학교지원, 해외 자매대학 초청, 해외 정부 초청 등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하게 장학금이 지급되어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외연수를 다녀오고 있다.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외국어 실력은 기본이다. 대학에서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재학생 7~8명당 외국인학생 1명의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여 국제적인 안목과 감각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또 외국인과 한방을 쓰는 외국인 룸메이트 제도를 기본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 학기 중엔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십 프로그램(Communication Partnership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쉽 프로그램은 금강대 재학생 중인 내·외국인 학생들이 매주 4회 1시간 이상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언어학습과 다양한 문화체험 등을 통해 상호 언어습득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방학 중엔 외국어 집중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계방학에는 영어를 중심으로, 동계방학에는 일어와 중국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이 기간엔 집중 외국어캠프를 설치하고 단기 집중교육과 24시간 외국어로 생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해외 현지와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다.

또 외국어 언어권역별로 외국인과 사교 및 교류를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준비된 외국어 라운지가 있어 원할 때는 언제든지 방문해 대화와 교류가 가능하다.

■ 고급공무원 양성을 위한 특성화 전략

금강대는 국가와 세계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공공부문의 글로벌 리더로서 창의적인 고급공무원 양성을 위해 2006년 행정학전공을 신설한데 이어, 종합 사고력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현대지식사회의 유능한 고급공무원을 양성한다는 목표로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갖춘 고시반을 운영함으로써 행정, 외무고시 합격률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시반은 △첫째, 주기적인 모의고사 실시로 답안작성 요령 습득 및 실전대비 △둘째, 그룹 스터디를 통한 사회적 동기화 및 정보교환 활성화 △셋째, 정규 교과과정으로 편제된 고시과목 수강으로 수험준비와 학점취득 동시 달성 △넷째, 방학 중 유명 고시학원에 대한 위탁교육으로 학기와 방학 동안 끊임없는 반복학습 △다섯째, 동기화 및 인성 강화 프로그램 상설화를 통한 심리적 안정화 도모 등 질적, 양적으로 보다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맞춤식 취업/진로지도

대학 특성상 다수의 학생이 아닌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식 취업 및 진로지도가 가능하다. 학생 개인별 취업 및 진로카드를 작성하여 개개인의 목표를 확인한 다음 취업·진로 전담 책임교수제를 운영하며 학생 하나하나의 특성에 맞는 맞춤식 정보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취업 및 진로와 연계된 교양 및 전공과목의 개설, 진로지도사 및 전문가 상담, 취업특강 및 직업지도 프로그램, 직장체험 프로그램의 운영 등으로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 및 구직 기술을 향상시키고 있다.

■ 수시2모집요강

금강대는 수시2-1, 2-2 모집에서 총 42명을 모집한다. 수시2-1에서는 외국어 우수자(학교장 추천자), 어학특기자,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에서 14명을 모집하며 수시2-2에서는 종교단체장 추천자, 사회봉사자 및 선·효행자, 국제화 리더십 우수자 전형 등에서 28명을 선발한다.

성적반영비율은 고교성적 70%, 면접고사 30%를 적용하며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의 경우 면접고사 성적을 100% 반영한다.

어학특기자의 경우 토익 850점 이상 또는 토플 필기평가 567점(전산평가 227점, iBT 87점)이상 또는 텝스 760점 이상, HSK 7급이상, JPT 715 이상 또는 일본어 능력시험 1급 280점 이상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입학원서 접수는 9월 8일부터 9월 11일(수시2-1), 10월 7일부터 10월 10일(수시2-2)까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