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2모집 요강 발표, 전형방식 분석 뒤 '맞춤지원'

‘예년보다 다양해진 전형을 활용,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요소를 찾아 적극적으로 지원하라.’

오는 9월 8일부터 2009학년도 수시 2학기 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이번 수시 2학기 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전형방법이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특히 올해는 학생부 이외에도 논술·면접·적성검사 등의 비중이 높아져 당락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입시전문가들은 “이번 수시 2학기 모집 규모가 전체 모집정원의 54%로 확대된 만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2학기 전형에 의한 선발인원이 많다고 해서 심리적으로 동요되는 것은 금물이다. 대부분 대학이 수능등급이나 백분위 점수에 의한 최저학력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 있는 3~5개 대학 지원이 적당

학생부가 우수한 학생은 대학별 교과우수자전형을 분석해 지원하는 게 좋다. 교과우수자전형에는 수능 최저학력조건을 두지 않는 대학도 있다. 따라서 수능에 자신이 없더라도 학생부 성적만 좋으면 적극 도전해볼 만하다.

논술이 강한 학생도 마찬가지다. 학생부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고 논술로만 선발하는 전형에 과감히 지원해볼 필요가 있다.

수시 2학기 모집의 지원 대학 수는 수험생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략 3~5개 대학이 적절하다. 간혹 여러 대학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이다. 수능성적이 학생부에 비해 많이 떨어지거나 논술고사와 면접·구술고사, 전공적성검사 등에 자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리한 지원은 피해야 한다.


●다양한 특별전형 눈여겨봐야

올해 수시 2학기 모집 전형에서는 전체 수시 모집인원의 절반 이상(50.8%)이 특별전형으로 선발된다. 수험생의 특기와 조건, 가정형편 등을 고려해 각종 전형을 눈여겨봐야 한다.

특히 입학사정관이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소질 등을 평가해 선발하는 입학사정관 전형과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기회균형선발전형이 처음 실시된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특기에 맞는 대학의 모집단위를 비롯해 지원 가능한 전형유형, 선발방법과 지원자격, 학생부 성적 산출방법과 반영교과목,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여부, 논술고사와 면접·구술고사 등 다양한 전형 요소의 반영비율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합격의 변수는 논술

2009학년도 수시 2학기 모집의 특징 중 하나는 정시에서 대부분 대학이 논술고사를 폐지하면서 수시 2학기 논술 비중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허용 한국외대 입학처장은 “이번 수시 2학기 모집에서는 논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며 “논술을 통해 글로벌리더의 필수 요건인 국제 감각, 다양한 사고관은 물론 현실적 문제해결능력까지 전면적으로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흥안 건국대 입학처장은 “논술우수자전형 이외에서도 논술이 당락을 좌우할 수 있다”며 “고교교육과정에서 수업한 내용으로도 충분히 답안을 구성할 수 있는 통합교과형 논술로 수험생들의 실력을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