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자동차대학은 지난 2004년 ‘대천전문대학’에서 ‘자동차’라는 단일 브랜드 아래 교명을 ‘아주자동차대학’으로 변경한 후 국내 최고의 자동차전문대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 최고 자동차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제2창학의 대장정을 준비하고 있다. 자동차 생산 관련 기술인력 육성을 목표로 특성화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 작고 탄탄한 대학으로 거듭나는 데 성공했다.


뼈를 깎는 구조조정 후 학생들 몰려

한국 자동차 메이커들의 생산거점인 서해안 자동차산업벨트에 자리 잡은 아주자동차대학에는 오늘도 자동차산업 강국의 자존심을 이어 갈 젊은 인재들이 꿈을 키우고 있다. 대학에 들어서면 곳곳에 자동차 생산 작업장이 눈에 띄는데, 대부분 밤새도록 자동차 제작에 몰두했던 학생들이다.

국내 유일의 자동차전문대학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자동차 마니아들이 몰리는 대학으로 성공, 지난해 정시모집에서는 1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대부분 학생들이 수도권 대학, 4년제 대학을 선호하는 현실에서 아주자동차대학은 높은 경쟁률을 이어 가고 있어 주변 대학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공 뒤에는 뼈를 깎는 노력이 숨어 있다. 특성이 없는 지방의 전문대학에서 국내 유일의 자동차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한 학년을 520명으로 대폭 줄이고, 디지털미디어·인터넷 보안 등 정보통신 관련 8개 학과를 과감하게 폐지했다.

대신 자동차디지털튜닝·하이브리드자동차·모터스포츠전공을 신설하는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그 결과 특성화에 성공했고 어느 대학과 겨뤄도 지지 않을 경쟁력이 생겼다. 이를 두고 주변에서는 ‘전문대학의 모델 케이스’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이론과 실습 탄탄, 졸업 후엔 숙련된 인력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도 자동차학과가 있지만, 대부분 자동차 한 대에 200~300명이나 되는 학생들이 실습하고 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실습 차량만 100여 대가 넘으며, 학교 곳곳에 자동차와 관련한 시설 등을 제대로 갖춰 매년 산업체 임직원과 자동차 관련학과가 있는 타 대학 학생들이 아주자동차대학을 찾아 실습을 하고 간다.

모집 정원이 1000명도 되지 않지만 자동차 분야에 관한한 전국 최고라는 자부심으로 이론과 실무지식을 병행, 졸업 후에는 숙련된 기술 인력으로 거듭나게 된다. 특히 한 학기 동안 전반적인 교육을 받은 후, 1학년 2학기와 2학년 1학기에 자신의 관심분야 중 주제를 정해 수강하는‘프로젝트 수업’은 아주자동차대학의 실무 중심 교과과정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수업과 졸업 작품 수업 등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작품을 구상하고, 디자인,제작과정을 통해 전공 지식을 체험한다. 그리고 대학은 이러한 제작과정에 소모되는 소모품을 전액 지원하고, 학생들과 지도교수는 기업의 개발·시험·제조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교육의 효율이 상당히 높다.


영국 자동차 공인 자격증 과정 도입


아주자동차대학은 영국 자동차 공인 자격증 과정인 NVQ(National Vocational Qualification)를 도입, 이미 품질 면에서 검증을 완료했다. 이 과정은 우리나라 자동차 기능사·산업기사와 같은 것으로, 영국은 이 자격증을 소지해야 자동차 정비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따라서 영국에서는 이 자격증을 얻기 위한 교육과정이 정립되어 있으며, 몇몇 아시아 국가와 중동 및 일부 유럽 지역에서도 이 과정을 운영해 자격증 부여와 관련 훈련생 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강의하는 교수마다 교육내용이 달라지거나, 학교마다 조금씩 다른 교육내용을 공인된 선진 자동차 국가의 자격증 과정으로 변환했다.

이 과정 중에 교육용 교재, 실습기자재 등을 새롭게 구성하는 노력과 투자도 뒤따랐다.

자동차는 디자인, 설계, 제작, 판매, 정비 등 모든 분야가 유기적·종합적으로 맞물려 있으며, 발전 속도 또한 매우 빠른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들도 관련분야를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전공 지식 습득을 위해 교수들의 연수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 해당분야 전문 인력 초빙 등 교수진을 수시로 재구성한다.

특히 하이브리드자동차, 지능형 자동차와 같은 미래형 자동차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발빠르게 전공을 개발하고 있다. 이 같은 교육과정의 확대와 개편은 산업이 요구하는 최고의 인력을 적시에 공급하는 아주자동차대학의 교육목표와도 일맥상통한다.

아주자동차대학의 끊임없이 노력은 아주자동차대학이 전국 유일의 자동차 전문대학으로 입지를 단단히 굳히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우수한 학생들의 지원이 이어지는 이유, 지금보다 미래가 기다려지는 대학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주목! 해외대학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아주자동차대학은 한국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세계 여러 대학들과 공동학위제 및 교환학생제, 해외인턴십 학기제 등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캐나다 펜쇼대와의 복수학위 프로그램이다. 아주자동차대학에서 1년간 수업받고 나머지 1년은 캐나다 펜쇼대에서 수업을 들으면 양교에서 동시에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1+1제도). 이밖에 미국 쇼라인대, 하와이 퍼시픽대, 호주 뉴카슬대, 중국 하얼빈공업대, 일본 북해도자동차단기대학 등 세계 유명 대학과 자매결연을 통해 교육의 세계화를 추진 중이다.

 



수시2 모집, 자동차 계열서 448명 뽑아

아주자동차대학은 수시 2-1에서 396명, 2-2에서 52명 등 자동차 단일 계열에서 모두 448명을 뽑는다. 전형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로만 선발하며 수능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특별전형·일반전형 모두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50%, 서류면접(전화면접) 50%를 각각 반영한다.

정원외 특별전형 중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자, 전문대졸 이상 학생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을 100% 반영하고, 재외국민, 외국인, 만학도(25세 이상)는 서류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 2 지원자 중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등 전공능력 우수학생, 내신성적 우수학생, 보령지역 고교 출신 학생, 주부, 만학도 등에는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시 2-1은 9월 8일부터 10월 9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며, 합격자 발표는 10월 29일이다.
수시 2-2는 10월 9일부터 11월 26일까지 모집한다. 합격자 발표는 12월 9일이다.



인종수 학생선발 본부장 인터뷰


“자동차 마니아들만 올 수 있다.”

인종수 학생선발 본부장은 아주자동차대학의 인재상으로 ‘자동차 마니아’를 꼽았다. 자동차에 대해 적극적으로 애착을 가지고 있는지, 관심이 있는지가 입학의 최우선 요건이라는 이야기다.

아주자동차대학의 수시 2모집은 일반전형?특별전형 모두 학생생활기록부로 선발한다. 하지만 교과성적은 50%이고, 서류면접이 나머지 50%를 차지한다.

서류면접에는 다른 대학과 달리 전화면접이 포함돼 있다. 서류를 보고 아주자동차대학 교수가 학생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하는 절차다.

이때 학생에게 주어지는 질문은 다음의 네 가지다. “아주자동차대학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지원동기)” “아주자동차대학에 반드시 오고 싶은가(의지)” “자신의 전공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전공지식)” “졸업 후 어디에 취업하고 싶은가(진로)”가 바로 그것.인 본부장은 이에 대해 “대학시절 낭만이나 멋진 캠퍼스 생활을 생각하고 아주자동차대학에 오면 실망한다. 우리는 자동차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학생들을 원한다”고 설명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계열로만 학생을 선발한다. 2년 동안 커리큘럼이 꽉 짜여 있기 때문에 1학기부터 전공을 선택해 수업을 받는다. 만약 한 학기가 지난 후 다른 쪽을 전공하고 싶으면 1학년 2학기 때 전공을 바꿀 수 있다. 전공 인원은 제한이 없다.

인 본부장은 이와 관련 “강제로 학생을 배분하는 게 아니라 학생들의 자유의사에 맡겨 학생이 몰리는 학과는 인원을 늘리고, 인원이 적으면 전공을 폐지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