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1일 통합체제 적용…2022학년부터 경상국립대 신입생 모집
정원감축 없는 자율적 국립대 통합 ‘첫 사례’
통·폐합 이행 4개년 계획, 내년 이행계획 제출 예정
1대학 4캠퍼스 체제, 4313명 입학정원 ‘거점국립대’ 규모 3위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전경.(사진= 각 대학 홈페이지)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전경.(사진= 각 대학 홈페이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경상국립대학교’가 내년 3월 1일 첫 깃발을 올린다. 교육부가 경상대와 경남과기대의 통·폐합을 승인한 데 따른 것이다. 현 고2를 대상으로 내년에 실시되는 2022학년 대입부터 통합 경상국립대의 신입생 모집이 시작될 예정이다. 정원감축 없이 실시된 첫 자율적 국립대 간 통합 사례라는 점이 특히 관심을 모으는 대목이다. 경상국립대가 통폐합을 통해 얻고자 한 국립대로서의 역할 강화와 대학 특성화 등을 성공적으로 이뤄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교육부는 24일 ‘경상대-경남과기대 간 통·폐합 승인 통보’ 공문과 함께 ‘경상대-경남과기대 통·폐합 승인 통보서’를 양 대학에 각각 발송했다고 이날 밝혔다. 

5월 1일 양 대학은 대학통합 세부실행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교육부는 ‘국립대학 통폐합 기준 고시’에 따라 국립대학 통폐합심사위원회를 구성해 6월부터 대학통합 세부실행계획을 토대로 대면평가·현장평가 등을 실시했다. 9월 22일 양 대학이 체결한 ‘대학통합 세부협약서 및 부속합의서’에 따라 통합을 최종 승인했다.

교육부는 24일 발송한 공문을 통해 “‘국립대학 통폐합 심사위원회’의 심사 결과 양 대학의 자율적인 통합이 국립대학의 역할 강화와 대학 특성화 통한 발전방향 모색에 중요한 계기가 된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양 대학의 통합을 승인하기로 결정했다”고 통합 승인 사유를 밝혔다.

두 대학의 통합이 한층 관심을 모으는 것은 ‘입학정원 감축 없이 이뤄진 국립대 자율 통합’ 사례라는 점이다. 기존에도 국립대 간 통합 사례는 많았지만, 대부분 2005년 시작된 대학구조개혁사업의 일환으로 통합이 추진됐다. 경상대·경남과기대의 사례처럼 입학정원 감축 없이 두 국립대가 자율적인 통합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합대학 교명은 ‘경상국립대학교’로 정해졌다. 해당 교명은 ‘국립학교 설치령’ 개정을 거쳐 내년 3월 새로운 교명으로 확정된다. 통합 경상국립대의 총장은 권순기 경상대 총장이 맡는다. 칠암캠퍼스 부총장은 경남과기대 구성원들의 추천인물로 임명할 계획이다. 

경상국립대가 처음 정식 출범하는 시기는 내년 3월 1일이다. 당장 내년 고2를 대상으로 실시될 2022학년 신입생 모집부터 경상국립대 체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발맞춰 현재 통·폐합 논의 중인 유사·중복학과의 경우 학사통합 시기인 2022년 2월까지 통·폐합을 추진한다.

입학정원 감축 없이 통합이 이뤄짐에 따라 경상국립대는 ‘매머드급’ 정원을 보유하게 됐다. 경상국립대의 입학정원은 4313명으로 서울대를 제외한 국가 거점 국립대학 중 3위 수준이다. 2020학년 기준 경상국립대보다 입학정원이 많은 거점국립대는 경북대(4614명), 강원대(4487명) 뿐이다. 

통합 경상국립대는 1대학 4캠퍼스 체제로 운영된다. 대학본부는 기능별로 이원화된다. 총장·기획처·사무국 등이 배치되는 칠암캠퍼스는 대외적 기능을 주로 수행한다. 가좌캠퍼스에는 교무처·학생처·연구산학처 등을 배치해 대내적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캠퍼스별 특성화를 통해 통합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도모한다. 

캠퍼스별로 보면, 가좌캠은 기존에 조성된 교육·연구 인프라를 확대하고, 통합 시너지를 극대화해 국가·지역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는다. 칠암캠은 ICT융합분야를 선두로 한 융합혁신 캠퍼스를 지향할 계획이다. 지역 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연계도 추진한다. 해양에 인접한 통영캠은 지리적 특성을 살려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는 해양과학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창원캠은 산학융합캠퍼스로서 창원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 계획에 맞춰 첨단기계소재 산업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팩토리, IoT, AI 등 최첨단 융복합기술을 겸비한 인재양성에 힘쓰게 된다.

이처럼 내년 3월 경상국립대가 출범한다고 해서 경남과기대가 곧장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기존 재학생·휴학생들을 위해 2027년 2월 말까지 경남과기대는 일단 존속한다. 5년제인 건축학과는 2028년 2월 말까지 명맥을 잇는다. 양 대학의 현 재직 교직원은 경상국립대 소속 교직원이 된다. 

교육부는 별도 재학생·휴학생 보호대책도 마련했다. 내년 3월 입학생까지는 학제 존속기간 동안 입학 학과 유지를 원칙으로 한다. 학적 변동 없이 졸업 연도까지 보호할 계획이다. 학제 존속기간 내에 졸업할 시에는 기존 소속대학과 통합대학의 학위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두 대학은 내년 2월까지 ‘통·폐합 이행 4개년 계획(2021~2024)’과 ‘2021년 이행계획’을 교육부에 제출한다. 교육부는 통·폐합 승인의 이행 조건이라며, 통합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립대학의 역할 강화를 꾀하기 위한 조치로 계획 제출의 이유를 설명했다. 통·폐합 계획 이행 담보를 위해 내년 2월 중 ‘교육부-통합대학 간 통·폐합 이행 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양 대학은 통·폐합 추진을 위해 정부로부터 지난해 27억3000만원, 올해 72억5000만원의 예산지원을 받았다. 내년 정부 예산안 62억5000만원이 현재 국회 예산심의 중에 있다. 대학들은 예산증액을 요구한 상태다.

권 총장은 “양 대학의 통합은 2017년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PoINT)을 시작으로 4년에 걸쳐 양 대학 구성원과 졸업생·지역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 속에서 끌어낸 커다란 성과”라며 “이번 통·폐합 승인에 따라 통합대학의 조기 안착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교육부 등 관계 부처, 국회의 내년 예산을 비롯해 향후 통합예산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통합이 국립대 네트워크 활성화와 타 국립대 통합 추진에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통·폐합 심사위원회 정책제언을 면밀히 검토해 경남과기대와 원만히 협의하고, 4개년 통합이행계획을 수립해 내년 통합대학 출범과 신입생 모집에 차질 없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우리대학과 경상대는 동일한 지역 내에 있다. 같은 뿌리에서 시작한 대학으로서 규모의 경제 실현과 더불어 대학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캠퍼스 간 역할분담과 기능 구분을 통해 통합대학의 시너지를 최대한 창출하기 위한 특성화 추진으로 지역상생과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총장은 “대학통합을 통해 명실상부 경남을 대표하는 거점 국립대의 위상을 정립하고, 대학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더 높은 차원의 국립대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며 “분야별 특성화와 통합 시너지를 활용해 국내 10위권, 세계 100위권 대학에 진입할 기회가 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