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확진자 583명, ‘3차 대유행 본격화하나’
격리 수험생 3800명, 확진자 172명 수용 가능
문 대통령 “수능 안전히 치르는 것이 전체의 책임”
정 총리 “수험생과 학부모의 절박한 심정 헤아리길”
유 부총리 “수능까지 일주일, 친목활동 중지 호소”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6일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진 =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내달 3일 실시되는 수능을 한 주 앞두고 코로나19가 3차 대유행 조짐을 보임에 따라 정부가 수능에서의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 정세균 국무총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순서대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안전한 수능 시행을 도와달라며, 한 목소리를 냈다. 

포문을 연 것은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수능을 안전하게 치르는 것이 사회의 전체의 책임”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한 24일 “더 큰 피해, 더 큰 어려움을 막기 위해서는 다른 길이 없다. 9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을 안전하게 치러내는 것은 우리 사회 전체의 책임”이라며 “신속한 방역 성과로 거리두기 2단계 적용 기간을 최대한 단축함으로써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수능을 언급했다.

이어 “최근의 코로나 감염은 젊은 층의 비중이 높은 특징이 있다. 정부의 더 큰 노력과 함께, 국민들의 경각심과 협조 없이는 코로나 확산을 저지하기 어렵다는 것을 말해준다”며 “이미 국민들께서 연말연시 모임들을 취소·자제하고 방역에 솔선수범하며 동참하고 있다. 정부는 국민을 믿고 방역 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국무총리도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다음날 ‘수능’에 관한 말을 보탰다. 정 총리는 25일 예고된 민주노총 총파업 당일 참석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 민주노총이 총파업과 함께 전국에서 집회를 강행한다고 한다. 최근 코로나19의 기세를 감안할 때 매우 우려스럽다”며 “특히 수능시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수험생과 학부모님의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서라도 예정된 집회를 즉시 철회해 달라”고 했다. 

이어 “경찰청과 각 지자체는 집회과정에서 방역수칙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상황관리를 철저하고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길 바란다”며 “수능시험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다. 각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는 시험이 끝날 때까지 수험생들이 감염 위험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수능의 안전성을 재차 강조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는 49만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수능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그 어느 때보다 긴장하며 대응하고 있다”며 “정부의 힘만으로는 49만명이 응시하는 국내 최대시험의 방역을 완벽하게 성공할 수 없다”는 말로 국민 모두가 수능방역에 참여하길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 장관으로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책임자로서 간곡하게 호소 드린다”며 “국민 모두가 수험생을 둔 학부모의 마음으로 오늘부터 일주일 동안 모든 일상적인 친목활동을 잠시 멈춰주길 요청 드린다. 식사약속도 연말모임도 모두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수험생 가족에는 거리두기 실천을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가족 간의 감염이 11월 학생 확진자 감염사유의 70%로 나타났다”며 “지역사회를 통한 감염이 가족에게 전파될 위험이 높다는 것으로 수험생의 가족 모두가 남은 수능 일주일 기간만은 가정 내에서도 가급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말 그대로 ‘총력전’이다. 대통령과 국무총리에 이어 ‘안전한 수능’을 강조한 유 부총리의 대국민 호소문에는 ‘간곡하게’ ‘절박하게’ ‘철저하게’ ‘당장’ ‘호소’ 등의 단어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그만큼 국민들의 참여를 절박하게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이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총출동’해 수험생뿐만 아니라 국민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와 거리두기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한 것은 최근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17일 313명을 기점으로 꾸준히 300명대를 유지해오던 코로나19 확진자는 급기야 25일 583명까지 늘어났다. 1.5단계, 2단계로 거리두기를 연속해 상향했지만, ‘3차 대유행’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교육부는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일찍이 방역 준비에 나섰다. 하지만 49만명이 한 번에 응시하는 국내 최대시험에서 발생하는 변수를 완벽히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교육부는 현재 수능 시험장 1381개, 시험실 3만1459개를 마련한 상태다. 관리감독 인력으로는 12만1592명이 투입될 계획이다. 

26일부터는 교육청 주도로 확진·자가격리 수험생을 위한 시험장 배정이 시작된다. 현재 별도 시험장으로 배정이 예정된 자가격리 수험생은 144명이다. 교육부는 자가격리 수험생을 위해 784개 시험실을 확보, 3800명까지 응시 가능한 환경을 준비했다. 확진 수험생은 현재 21명으로 172명까지 응시 가능한 병상이 확보된 점을 고려하면 아직 여유가 있다. 

보건소들은 수능 전날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근무시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수험생들은 수능 전날 유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각 진단검사를 받고, 당일 결과를 통보받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