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지역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내 대학생들을 지원하는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경상남도 김해시는 지역 출신 인재가 지역 내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마련했다. 지역 고교생이 지역 소재 대학에 진학하면 1인당 50만원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이 장학금은 다른 장학금과 중복 수혜가 가능하도록 해, 이미 장학금을 받는 이른바 ‘유망인재’에게도 수혜 혜택을 제공했다는 게 특징이다.

이에 더해 김해시는 지역 대학 졸업생이 지역 중소기업에 취업하면 1년 동안 매년 30만원을 지급하는 ‘기업 연계 취업 장학금’ 제도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지역 인재들이 지역 내에서 고등교육과 취업까지 마쳐, 김해시 내에서 경제활동과 소비생활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게 목표다.

강원도 횡성군은 조례를 마련해 올해부터 지역 내 대학생들에게 등록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생 본인이나 보호자가 3년 이상 횡성군에 주소를 두고 실거주 하는 경우, 등록금 중 국가장학금 등을 제외한 실제 본인이 납부하는 금액의 50%를 지원하는 것이다.

횡성군이 이처럼 대학생 등록금을 지원하고 나선 것 역시 지역인재 유출을 막겠다는 의도다. 횡성군은 “저출산, 고령화와 함께 학령인구가 점차 감소하는 상황에서, 또 하나의 교육지원 사업인 대학생 등록금 지원을 통해 (청년층의) 지역 정주여건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횡성군뿐만 아니라 인제군과 영월군과 같은 강원도 내 다른 지자체 역시 대학생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 인제군은 지역 대학생을 위해 생활비 명목의 장학금 300만원을 지원한다. 영월군은 지역 저소득가구 대학생에게 최대 300만원을 지원한다.

전라북도 부안군은 2015년부터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기 위해 등록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존 대학생 3학년까지 이뤄지던 장학금 지급을 올해부터 4학년까지 확대해 지급한다. 권익현 부안군 근농인재육성재단 이사장은 “부안군만의 우수한 인재를 육성, 발굴해 인재가 모이는 교육복지 실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등록금 지원 제도의 의의를 설명했다.

경기도 시흥시도 지역 내 대학 재학생들 중 시흥시에 3개월 이상 거주 중인 경우 20만원 씩 지원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전라북도 고창군과 전라남도 나주시 등이 대학진학축하금을 지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