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발표 예정 2010년 입시안 돌연 연기

서울대가 2010학년도 입시안을 놓고 내부 이견이 첨예한 것으로 분석된다.

28일 서울대에 따르면 서울대는 당초 30일 예정이던 2010학년도 입시안 확정·발표를 돌연 11월로 미뤘다. 대신 30일 학장회의를 통해 2009학년도 정시 입시안을 확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2010학년도 입시안에 대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입시안은 11월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서울대는 올해 초 2009학년도 입시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2010학년도 입시안을 크게 바꿀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해 관심을 끌었다.

이장무 총장은 지난 3월 "2009학년도 입시는 너무 급격한 변화를 주는 것은 수험생들에게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그러나 그 이후에는 입시의 큰 틀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와 관련해 내부 의견이 엇갈리고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사실 교수들과 얘기해보면 의견의 폭이 크다"고 전하기도 했다.

서울대가 지금까지 밝힌 2010학년도 입시안의 윤곽은 '단순화'와 '입학사정관제 확대 시행' 등으로 점쳐진다. 대신 본고사처럼 국영수 중심의 지필고사 형태의 전형은 도입하지 않을 전망이다.

입시의 '단순화'는 정시와 수시 전형에 특별전형 등 모집 방법이 복잡하고, 수능과 학생부, 논술 등 평가 방식이 너무 복잡해 수험생의 수학능력 보다는 입시안에 대한 지식이 당락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입학사정관제의 확대 시행은 서울대가 장기적으로 '가장 궁극적인 입시제도'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대는 2009학년도 입시부터 농어촌전형과 외국인 전형 등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으며, 일부 정원내 전형 도입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