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가 수시 2학기 모집에서 고교등급제를 실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과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등이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서 이번 고려대 사태를 계기로 '2004년 고교등급제 의혹 파문'이 재연될 지 주목된다.

2004년에 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연세대·이화여대·한양대 등 6개 대학은 수시 1학기 모집에서 고교등급제를 적용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특히 전교조는 "강남·서초구 지역의 5개 고교 수시모집 1차/최종합격자 57명과 비강남권의 각 지역별 17개 고교의 응시자 99명을 표집으로 분석한 결과, 평균 석차백분율에서 강남권 학생보다 1~10% 이상 우수한 비강남권 학생이 탈락하고 그보다 내신이 좋지 않은 강남권 학생이 합격했다"며 연세대가 수시1학기 모집에서 고교등급제를 통해 서울 강남·서초구 지역 재학생들에게 적게는 1%에서 많게는 10% 이상의 혜택을 줬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시민·교육단체들은 고교등급제 의혹에 대한 실태 조사를 요구했고 교육과학기술부(당시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과부)는 의혹이 제기된 대학에 대해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교과부는 수시1학기 모집에서 고교간 격차를 반영한 것으로 드러난 고려대·연세대·이화여대·성균관대 등 4개 대학에 시정요구 및 제재사항을 통보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시민·교육단체들은 교과부의 조치가 미흡하다고 강하게 비판했으며 '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등 4개 교육단체는 연세대·고려대·이화여대 등 3개 대학의 총장과 입학관리처장 등 입시 책임자들을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기까지 했다.

이후 고교등급제 파문은 한풀 가라앉았지만 4년이 지난 시점에서 고려대를 계기로 고교등급제 의혹 논란이 다시 불거졌으며 이에 따라 당시 고교등급제 시행 의혹을 받았던 대학들에까지 고교등급제 의혹의 불똥이 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