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손병두·이하 대교협)가 고려대의 고교등급제 시행 의혹 논란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대교협에 따르면 고려대는 지난 12일 대교협에 소명 자료를 제출했으며 대교협은 즉시 자료 검토에 들어갔다.

김규환 학사지원부장은 "자료를 검토한 뒤 내부 절차를 밟아야 한다"면서 "다음 주 초 정도는 자료 검토가 끝날 것"이라고 밝혔다.

대교협은 자료 검토가 마무리되면 윤리위원회 회부를 결정한 뒤 윤리위원회에서 판단할 수 없을 경우 조사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윤리위원회는 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고교등급제를 시행했다는 상당한 정황이 드러나면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대교협이 취할 수 있는 최대 제재방안은 3년 이하의 회원 자격 정지를 하고 교과부에 보고하는 것이다.

한편 고려대는 이번 수시 2학기 1단계 전형에서 내신등급이 더 높은 일반고 학생이 떨어지고 등급이 낮은 특목고생이 합격하자 고교등급제를 시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대입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대교협은 지난달 29일 고려대에 소명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고려대의 자료 제출이 늦어지자 고려대가 자료제출을 기피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으며 결국 고려대는 자료제출을 요구받은 뒤 보름 만에 자료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