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서 처음 재선 성공…“국립대 경쟁력 강화 시급”

전국 국·공립대 교수회 연합회(이하 국교련) 상임회장을 맡고 있는 정용하 부산대 교수(53·사진)는 지난 두 달을 누구보다 바쁘게 보냈다. 지난달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에 제출된 국립대 재정·회계법안의 입법 저지를 위해 국·공립대 교수들을 상대로 서명운동에 들어가는 한편 차기 부산대 교수회장 선거에도 출마해야 했기 때문이다.

최근 실시된 선거에서 그는 제11대 부산대 교수회장으로 다시 선출됐다. 부산대 교수회장이 재선되기는 교수회가 출범한 1989년 3월 이후 처음이다. 4명이나 출마했는데도 1차 투표에서 그는 과반에 육박하는 42.2%(645표 중 275표)의 득표율을 보여 주위를 놀라게 했다. 2차 결선 투표에서는 압도적인 표 차이로 일찌감치 자리를 뜨는 교수들이 생기는 바람에 483표 중 278표(57.6%)를 얻었다.

정 교수는 19일 “재신임을 해 준 만큼 대학발전과 연구력 강화로 보답하겠다고”는 소감을 밝혔다. 그는 “최근 부산대가 교수 1인당 SCI 논문 실적에서 전국 종합대학 가운데 2위에 오르고 인문사회과학 분야 연구 실적도 4위를 기록하는 등 전국적인 대학의 위상을 얻고 있다”며 “교수들이 세계적인 연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연구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국립대 법인화에 대한 대응도 빠뜨릴 수 없는 숙제다. 정 교수는 “국립대학 법인화에 대한 부산대의 여건 점검과 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국립대학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을 새롭게 모색하겠다”면서도 “자꾸 법인화를 통해 국립대를 바꾸려고 하는데 그보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건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부터 국교련 상임회장을 맡고 있는 정 교수가 올 겨울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분야 역시 국립대 법인화를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라 의심받는 국립대 재정·회계법안의 입법 저지다. 정 교수는 “국립대 재정·회계법안은 대학의 상업화를 조장하는 법안으로 사실상 이 법을 통해 법인화를 시도하고 있다”면서 “입법 반대 청원과 올바른 국립대 발전 방안을 담은 대체법안을 마련해 입법 청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달부터 전국 국·공립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한 결과 6000여명의 서명을 받아냈다. 이달 안에 국회에 ‘국립대학 재정·회계법 제정의 폐기 및 부결에 관한 청원’을 제출할 계획이다.

입법 반대 청원과는 별개로 민주화교수협의회, 대학노조, 공무원노조 등 6개 단체와 공동으로 ‘국·공립대 지원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을 마련하고 있다. 대체법안이 확정되면 전국 순회 토론회를 열어 국립대 재정·회계법안 반대를 범국민 서명운동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정 교수는 “법인화보다 강도가 낮은 재정·회계법을 내놓고 그 안에 법인화를 숨겨 놓으니까 쉽지는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내년 2월 국교련 상임회장 임기가 끝나더라도 공동회장단이나 고문 등의 형식을 통해 법인화 저지 활동은 계속 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