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각종 경력 전산화해 체계적으로 관리

대구대(총장 이용두)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케어(Care)’를 위해 입학에서 졸업, 그리고 졸업 후까지 학생들의 이력과 각종 경력들을 전산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학생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구축, 올해부터 본격 운영한다.

학생 포트폴리오는 자기소개를 포함하는 이력사항, 교과과정 이수 내역 및 성적표, 비교과과정 활동 보고서, 수상실적, 어학 점수, 장학금 수혜 실적 등 학생 개인이 대학 재학기간 동안 이루어 낸 모든 성과를 집대성한 자료. 학생은 졸업과 취업에 필요한 자신의 경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교수와 학교에서는 효율적인 상담과 취업추천뿐 아니라 졸업후 취업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구대는 이와 같은 학생 포트폴리오의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을 위해 관련 부서별 산재해 있는 학생들의 각종 자료를 통합해 지난해 9월 ‘학생 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전담기관인 인력개발원(학생능력개발팀)을 통해 올 1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학생 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이력사항과, 교과영역(성적, 수업, 부·복수 전공 등), 비교과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과 영역은 학교활동 전반에 대한 성과인 직무능력, 공동체 참여, 국제화 능력, 자아성찰 영역 등으로 세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로써 학생들은 대학생활 동안 자기가 이루어낸 성과를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으며, 교수는 학생상담과 취업 추천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졸업생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관리가 이루어져 동문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온균 학생능력개발팀장은 “학생의 경쟁력이 대학의 경쟁력이라는 생각에서 지금까지 각 부서별로 관리되어 온 각종 학생 정보와 경력들을 한 곳에 모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학생들의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언제든 기업이 원하는 수준의 학생을 즉시 추천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