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원일 STA테스팅컨설팅 대표

권원일 STA테스팅컨설팅 대표

“AI Everywhere! 우리는 지금 특별한 시대에 살고 있다.”

모든 사물에 소프트웨어(SW)가 들어가고 있고, 인공지능(AI)이 SW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중 한가지인 AI가 세상을 바꾸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Covid19는 IT와 디지털화에 대한 수요를 대폭 증가시켰으며, 이로 인해 AI를 포함한 SW 전반의 고품질과 합리적인 비용의 품질보증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했다.

■ Why AI & AI Testing? = 정부가 발표한 AI 국가전략(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2030년까지 최대 455조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하고, AI반도체 세계 1위 달성으로 삶의 질 세계 10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30년 AI가 국내에서 창출할 경제적 가치를 약 540조 원으로 추산했다(2030 AI 경제가치 540조원 시대 도래, The Science Monitor).

이렇게 AI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이라는 결의로 정부, 기업, 학계에서 AI 분야의 인재양성, 연구개발, 산학협력에 엄청난 리소스를 쏟아 붓고 있다. 관련 뉴스를 보거나 소식을 듣지 않더라도,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AI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음을 우리는 사방에서 체감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가 AI가 가져올 미래 성장과 산업적 파급력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천문학적인 투자로 전 세계가 만들어내는 AI의 경쟁 포인트는 어디에 있을까?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서 그렇듯, 경쟁력의 핵심 중 한 가지는 품질 수준이다. 여기에 AI 테스팅의 중요성과 미래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ISTQB의 한국지부 사단법인 KSTQB는 ㈜STA테스팅컨설팅(STA)과 국제표준(글로벌 스탠다드) 및 지식체계(실러버스)를 선도하고 있다. STA의 풀타임 CTO Stuart Reid 박사가 실러버스 TF 팀의 리딩 역할을 담당, 급변하는 글로벌 AI 트렌드를 반영해 현 ISTQB CT-AI 실러버스를 출시했다. AI 시스템 테스팅 ISO 국제표준인 ISO/IEC/IEEE 29119-11을 제정했으며, 이후 AI 기반 안면인식 분야의 표준을 제안해 ISO/IEC 29119-13을 작업 중이다.

ISTQB 총회 전경. ISTQB는 거의 모든 사안을 1년에 2~3회 열리는 총회에서 투표로 결정한다. (사진제공=STA테스팅컨설팅)
ISTQB 총회 전경. ISTQB는 거의 모든 사안을 1년에 2~3회 열리는 총회에서 투표로 결정한다. (사진제공=STA테스팅컨설팅)
ISTQB 로고 및 ISTQB인증 교육기관 로고
ISTQB 로고 및 ISTQB인증 교육기관 로고

■ Why ISTQB Certified Tester AI Testing? = 77만6895명. ISTQB(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s Board) 국제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 수다(2021년 3분기 기준). 시험에 응시한 인원 수는 100만 명이 훌쩍 넘는다. SW를 테스트하는 테스트 엔지니어, QA는 물론 개발자와 기획자를 포함한 IT 관계자들이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ISTQB 테스팅 국제자격증을 각 국가에서 취득하고 있다.

이제 ISTQB SW 테스팅 국제 자격증은 명실공히 IT 분야 최대 자격증 중 하나다. ISTQB의 글로벌 테스팅 자격증에 최근 AI 테스팅 자격증이 추가됐다. IT 관계자로서 자신을 한 단계 차별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셈이다. ‘AI Everywhere’ 시대에 품질 경쟁 역량까지 갖춘 인재로 발돋움할 계기가 생긴 것이다.

ISTQB 공인 AI 테스팅 자격증(ISTQB Certified Tester AI Testing, ISTQB CT-AI)은 △AI 기반 시스템의 품질 특성 △머신러닝(ML) △AI 기반 시스템 테스트 △AI별 품질특성 테스트 △AI 기반 시스템 테스트 방법/기법 및 환경 △AI 활용 테스트 자동화 등을 토대로 이론 시험을 치른다.

AI 현황과 예상되는 트렌드를 이해하고, ML 모델 구현과 테스트를 수행하며, 또 자가학습능력, 복잡성, 비결정성, 투명성 등의 특징을 갖는 AI 기반 시스템의 테스트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 한국의 AI 테스팅 분야 경쟁력과 글로벌 진출 = 전 세계 상위 10개국은 각기 자국의 전략과 투자를 통해 AI에 대한 발전 목표를 명확히 하고 있으나, 한국은 이들 AI 선도국가들에 비해 우수한 기술 역량 확보가 제한적이라는 보고가 있다(‘글로벌 AI 혁신 경쟁: 현재와 미래’ 2019, 클래리베이트와 KAIST 혁신전략정책 연구센터).

반면, AI 테스팅 분야는 우리나라가 일부 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그간의 작업과 경험에 기반해 국제SW테스팅자격위원회(ISTQB)에서 제정하는 이번 AI 테스팅 실러버스 또한 한국이 처음 제안하고 작업하는 것이 가능했으며, 전 세계에 우리의 AI 테스팅 지식체계를 배포하고 자격증 시험을 진행해, 다수의 취득자를 배출하고 있다.

이런 글로벌 경쟁력을 앞세워, ISTQB의 한국지부인 (사)KSTQB는 파트너사인 ㈜STA테스팅컨설팅과 함께 국내에서 몇 년 전부터 진행해오던 AI 테스트 교육 및 AI 테스트 자격시험을 해외에 본격적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SW 테스팅 관련자들을 위해 글로벌 온라인 교육도 준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진행을 앞두고 있다.

AI 테스트 분야는 표준부터 한국이 주도해 작업해 왔기 때문에 AI 테스팅 국제자격시험은 물론, 교육 교재, (온라인) 교육 등 관련 콘텐츠의 글로벌 수출이 앞으로 더욱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KSTQB에서 진행하는 ISTQB KSTQB 시험진행 모습 (사진제공=STA테스팅컨설팅)
KSTQB에서 진행하는 ISTQB/KSTQB 시험진행 모습 (사진제공=STA테스팅컨설팅)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