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평가에서 상위권 차지…우수한 교육 역량 가진 명문 강소대학으로 도약
LINC+ 등 산학협력 사업에 연속 선정…2021년 교육부 역량진단 결과, 우수 점수 획득
동국DREAM 혁신모델 구축, ‘우수 평가’
미래 사회 대비한 전공 교육의 변화와 혁신 추구
디지털 전환 시대 맞이한 관련 전문 인재 양성 시스템‧인프라 구축
코로나19 상황에서 재학생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 ‘호응’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총장 이영경)가 지난 9월 발표된 교육부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다. 이로써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2년부터 3년에 걸쳐 약 120억 이상의 교육부 재정지원을 확보했다. 이번 평가에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대경‧강원권역에서 평균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전공 교육과정과 교양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는 평균보다 훨씬 높아서 교육역량이 높은 대학이라는 것을 입증했다. 교육부의 1주기 대학평가가 실시된 2015년부터 올해까지 3회 9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아 온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비록 경북 경주라는 지방에 소재하고 있지만 교육 역량은 전국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0년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과 2021년 경상북도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혁신 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동국DREAM 혁신모델 구축, ‘우수 평가’ =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교육 혁신의 성과를 내며 지역 명문 강소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8년 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Ⅰ유형)을 수주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대학 발전계획 ‘VISION 2030’에 따라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혁신프로그램을 선정해 수행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0월 발표된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평가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교육 혁신 사업은 내부적으로는 대학 비전과 발전계획을 달성하고, 대외적으로는 지역의 발전을 선도하는 지역 강소대학으로 자리매김하며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혁신 선도대학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 연계한 연구혁신 영역의 사업 구성과 운영 성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지역수요 기반의 교육형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중점연구단 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서 선도적 조치로 실시간 온라인 원격수업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의 질을 유지하면서 비대면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한 점이 또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20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감염병 방역에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처한 점 등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전공 교육과정 인증제 등 우수 혁신 교육 모델 창출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혁신지원사업의 주요 사업으로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2019년 시행한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 개편의 내실을 다지고, 제도적으로 정착시켜서 지속적인 교육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전공 교육과정 환류 활동을 통해 전공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다. 학과(전공)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의 전공역량 향상이 내실 있게 이루어졌는지를 검토해 우수 학과(전공)에 대해서는 인증을 부여해 전공 교육의 질을 관리한다. 이 과정에서 전공 교육목표 및 전공 역량 설정,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편이 실제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교육수요조사에 맞게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전공 교육과정 및 전공 연계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이 전공 교육목표 및 전공 역량 향상을 위해 적절하게 운영되는지, 교과 수업이 다양한 교수법 적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 전공 역량의 성취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의 환류 체계가 수립돼 있다. 그에 맞추어 실제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편으로 환류가 이루어지는가를 점검한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전공 교육과정 인증제를 통해 학과(전공) 교육과정이 학생이 원하는 교육,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이 담보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진로 분야에 맞춘 체계적인 교육 운영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가 올라가고, 학생의 전공 역량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응하는 코딩교육 등 소프트웨어 학습과 컴퓨팅 사고력 강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교과·비교과·Ino-Edu센터’ 연계 교육도 주목할 만하다. 이는 혁신지원사업 집중 육성 분야로, 사업 첫 해부터 지속적으로 교과-인력-시설 등 자원과 재정을 전방위적으로 투입했다. 2021학년도에는 △AI교육 프로그램 운영 △AI기반 기초 활용 교육 분야인 정보문해 교양선택 교과목 개발 △교과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스마트 복합 학습 공간 ‘Inno-Edu센터’ 구축 등을 추진했다.

지역사회와의 상생 협력을 위해 지역사회 연계 교육도 실시해왔다. 대학과 지역 기관 간 공동연구를 통해 지역현안을 해결하며 학생들에게는 지역 문제에 대한 관심과 전공과 연계한 실무적인 문제 해결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및 산업수요에 대응하는 교육으로 지역 인재를 육성하고 나아가 지역 문화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2019년부터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시작해 2021년 현재 ‘역사문화콘텐츠종합설계’, ‘경찰생활안전론캡스톤디자인’, ‘마케팅지역문제해결종합설계’ 등 9개 교과목을 운영 중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핵심역량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고자 정보문해 영역 교양교육과정을 개발, 확대하고 있다. 2019년도에 컴퓨팅 사고력 배양을 위한 코딩 및 활용능력 중심 교양 교과목을 개발하고, 2020년도부터는 이 교과목들을 시범적으로 운영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해 ‘AI’, ‘3D프린팅’과 같이 미래 산업과 연계된 기술 기반의 교양 교과목 ‘플랫폼으로 배우는 인공지능’, ‘입체영상 SW입문’ 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 코로나19 상황, 학생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학생 호응 높아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갑작스런 개학 연기, 장기간 비대면 수업, 생활 활동 제약과 불규칙한 생활로 인한 학생들의 우울감 증대를 우려해 대학혁신지원사업 기반의 ‘코로나 블루 예방 온라인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했다. 반려식물 키우기, 아침하이챌린지, 찾아가는 심리 상담실 등은 학생들의 많은 참여와 호응을 얻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규칙적 생활습관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예방하기 위한 규칙적인 생활습관 형성을 돕는 아침기상 프로젝트 ‘아하챌린지’에는 235명이 참여해 73%가 5일 챌린지에 성공하며 5점 만점 중 4.61점이라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인사말] 이영경 총장 “명문 강소대학 체제 확립, 창의융합 교육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도약”

이영경 총장
이영경 총장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거듭나고자 중장기 발전계획인 ‘VISION 2030 참사람 동국 발전계획’을 수립해 단계적 로드맵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첫 단계인 기반 조성기에는 ‘DREAM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인재상을 실현하는 교육 혁신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산학연 실용교육으로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워내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를 창출해내는 창의 융합 교육으로 교육 혁신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전 주기적 교육과정 혁신’, ‘미래 선도형 교육혁신’, ‘핵심역량 기반 기초교육 강화’, ‘지역 상생형 학생성장 교육 강화’, ‘공감각적 교육지원 혁신’의 5가지 혁신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교육혁신을 위한 9개 프로그램과 23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구성해 교육 혁신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키워 내고, 지역 발전을 선도하며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위기에도 전국 대학 중 최초로 학사정보시스템과 연동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시스템을 선제적 구축하고 코로나 사태에도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교육부 원격수업 우수사례 대학으로 선정됐습니다. 또한, 강의 운영 시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학생이 대면, 비대면 수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원격 환경에서도 교육의 질을 강화하고 교육 경쟁력을 우수하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지방대학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학생들의 니즈와 사회의 수요를 예측해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교육 아이템을 개발하고, 캠퍼스 역사상 최대 규모로 학사구조를 개편했습니다. 의과대학, 한의과대학을 동시에 보유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간호학과를 간호대학으로 승격하고 보건의료정보학과, 뷰티메디컬학과, 스포츠의학전공을 신설해 차별화된 의료보건 분야로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 인력수요 전망, 경쟁력 분석, 타 학과 융합 연계성 등을 고려해 불교문화컨텐츠전공, 웹문예학과, 디자인미술학과, 소방방재전공, 조경정원디자인학부, 아동·청소년교육학과 및 항공서비스무역학과로 개편하며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우수한 교육 역량과 교육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관‧학‧산‧연 협력을 통해 명문 강소대학 체제를 구축하고, 창의융합 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키워내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