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가천대 석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과 관련해 질의응답하고 있는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좌)과 유은혜 부총리. (사진 = 국회의사중계시스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가천대 석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과 관련해 질의응답하고 있는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좌)과 유은혜 부총리. (사진 = 국회의사중계시스템)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21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는 대선 주자 관련 의혹으로 점철됐다. 그간 박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에 시달렸던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아내 김건희 씨에 대해서는 허위 이력 제출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맞서 야당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과거 가천대 석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을 다시 꺼내들었다.

교육위 국정감사의 마지막으로 종합감사가 진행된 이날 여당 의원들은 김건희 씨의 이력서상 경력 허위기재 문제를 제기하며 공세를 펼쳤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건희 씨가 2004년 서일대에서 강의하기 위해 제출한 이력서에 몇몇 초‧중‧고등학교에서 근무했다고 명시한 것이 허위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데 앞서 2001년 한림성심대 강의를 위해 제출한 이력서에서도 서일대에 제출한 허위 이력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또 “심지어 강남중학교에서 교생실습을 한 것을 경력사항으로 기재했는데 교생 실습을 교사 경력으로 쓸 수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사 경력과 교생실습은 다르다”며 김건희 씨가 강사 임용을 위한 경력 사항으로 교생실습 이력을 넣은 것이 부적절함을 시인했다.

이에 도종환 의원은 “이는 명백히 고의성을 가진 행동”이라며 “본인 스스로도 알고 있는 교생 실습 경력을 강의경력으로 기재하고 허위 경력을 기재했다. 한림성심대, 서일대 등에서 강의 경력을 쌓은 이후 지원한 국민대에서는 초‧중‧고 경력을 쓰지 않았다. 이는 그간 허위로 서일대와 한림성심대 등에서 강의경력을 쌓았기에 더 이상 허위경력을 쓰지 않아도 됐기 때문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건희 씨의 이러한 행동은 사문서 위조와 업무방해에 해당하는 범죄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김건희 씨가 이력서 상 허위 경력을 기재한 것과 법률 위반의 관계에 대해 유은혜 부총리는 “법률적 검토를 해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지적하신 문제들이 법률적 위반 사항인지 아직 검토한 바 없다”고 답변했다.

도종환 의원은 김건희 씨에 대한 지적에 그치지 않고 화살을 윤석열 후보에게로 겨냥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는 배우자의 범법행위에 대해 결혼 전 일이라며 나몰라라하고 있다. 국민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는 것이 책임있는 정치인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야당 의원들은 여당의 공세를 이재명 후보의 가천대 석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으로 맞받아쳤다.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후보의 가천대 석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은 현재도 유효하다”며 “학위를 반납했다는 이재명 후보의 설명과 달리 학위를 반납할 수 있는 규정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2014년 가천대 석사학위 부정 의혹이 불거지자 이재명 후보는 대학 측에 논문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가천대는 임의로 학위를 취소하는 규정을 두지 않고 있다. 또한 이재명 후보가 학위 반납 의사를 밝혔으나 가천대가 이를 받아들였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에 대해 “당시 가천대 연구윤리위원회는 이재명 후보가 학위를 반납했으니 취소하라고 행정대학원에 의견을 보냈다. 이와 관련해서는 가천대의 입장을 회신해달라고 공문을 보내놓은 상태다”며 “가천대의 입장을 받아보고 그에 합당한 조치 계획을 제출받아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가천대에 확인 공문을 보낸 날짜를 두고도 정 의원과 유 부총리 간의 논쟁이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