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 왕중왕전’ 상금 2000만 원 산림청장상 받아

도전! K-스타트업 2021 왕중왕전에서 수상 후 기념촬영하고 있는 유재성 씨 (사진=부경대 제공)
도전! K-스타트업 2021 왕중왕전에서 수상 후 기념촬영하고 있는 유재성 씨 (사진=부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원지 기자] 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 에너지자원공학과 4학년 유재성 씨와 수산생명의학과 3학년 권순우 씨가 창업한 ‘㈜주다’가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군인 택배 배송 대행 서비스 ‘밀리버리’를 사업모델로 내세웠다. 군인들이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을 회사에서 대신 수령한 뒤 우체국 택배를 이용해 소속 부대로 보내주는 방식이다.

대표 유재성 씨는 “조사결과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는 온라인쇼핑몰은 전체의 10%가 채 되지 않았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군인들이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한 물건을 부대로 배송 받기 위해 부모 혹은 지인에게 부탁해 택배 대리 수령과 우체국 택배로 재발송하는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택배 물건도 빨리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다는 창업한 지 몇 개월 되지 않았지만 이 서비스에 가입한 군인 회원 수는 2500명이 넘는다. 회원들에게 대행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지만 우체국과 대량 택배 계약으로 택배 단가를 낮춰 이용자들의 부담도 대폭 줄일 계획이다.

이들은 이 창업모델로 17일에 열린 국내 최대 창업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2021 왕중왕전’에서 상금 2000만 원의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 앞서 열린 제7회 부산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창업모델은 특허로도 출원했다.

유 씨는 “이번 사업모델에 그치지 않고 군인들이 우체국 택배를 거치지 않고 모든 운송사의 택배를 바로 받을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인 밀리버리 프라임 공개를 준비하고 있고 군인들이 언제 어떤 물건들이 필요한지 데이터를 쌓아 군인들이 원하는 물건을 당일 배송할 수 있는 군인 전용 쇼핑몰을 여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