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가 2012학년도 입시에서 본고사를 부활키로 하는 등 일부 대학들이 개별적으로 대입 자율화에 따른 입시안을 발표하자 "개별 대학 차원의 입시안 발표는 자제돼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는 최근 성명을 내고 "서울시 소재 일부 주요 대학이 검토 중인 2012학년도 대학입시안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대학입시를 둘러싼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심히 우려한다"면서 "개별 대학들의 입시안 발표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불안을 가중시켜 사교육으로 내몰고 학교현장에는 대입지도 방향에 대한 혼란을 발생시킬 우려가 크므로 대학들은 더 이상 이러한 문제가 초래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교총은 "각 대학들이 일방적으로 확정되지 않은 입시안을 발표하기보다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를 중심으로 충분한 연구와 논의를 거쳐 2012학년도 대입시안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대교협은 개별 대학들의 입시안에 대한 조정 기능을 강화해 자율성과 책무성이 균형 잡힌 대입제도가 마련될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교협 역시 개별 대학의 입시안 발표에 대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손병두 대교협 회장은 지난 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2012학년도 이후에 입시 여건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직 모르기 때문에 개별 대학들이 벌써부터 입시안을 말하지 말고 충분히 연구해야 한다"면서 "대교협이 입시안을 연구하고 중심을 잡아가는 상황에서 개별 대학이 앞 다퉈 입시안을 얘기하는 것은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손 회장은 "대교협 회원들은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 논의할 예정이지만 만약 어떤 대학이 이상한 입시안을 내놓는다면 윤리위원회에서 제재를 가할 것"이라며 "유형적인 제재 수단이 충분히 있으며 적절하게 발휘될 것이다. 어떤 대학이 신뢰를 안 지킬 경우 대학 사회는 물론 국민으로부터 성토를 당하고 무리한 시험을 강행하는 대학은 국민도 외면하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