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도로ㆍ교통정보 기반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완성도 높일 계획

호서대가 대학 최초 자체 소프트웨어 기술을 탑재한 ‘레벨 3 자율주행차’를 시험 운행했다. (사진=호서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호서대학교(총장 김대현)가 대학 최초 자체 소프트웨어 기술을 탑재한 ‘레벨 3 자율주행차’를 14일 아산캠퍼스에서 시험 운행했다.

자율주행차는 최근 사회 전반에 걸쳐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호서대 자율주행차는 교수와 학생이 참여해 기아 카니발을 기반으로 대학 최초로 AI·SW 분야 순수 기술로 직접 제작한 것이다.

호서대가 개발하는 레벨 3의 자율주행차는 차량 운전의 주체가 인간에게 있는 것과는 달리 주행 책임이 자율주행 시스템에 있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의 주체이며 인간은 보조 역할만 한다.

호서대는 이번 자율주행차 개발‧임시운행 허가 신청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충청권역의 선도적인 입지를 공고히 했다. 앞으로 학내 어디에서도 호출이 가능한 수요자 호출 시스템(On demanded control)과 실제 도로ㆍ교통정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특히 호서대가 개발한 자율주행차는 GPS, IMU, Vision과 3D 라이다 센서 융합 기술에 기반해 복잡한 캠퍼스 환경‧도심지에서 정밀 위치인식을 하고 실시간 장애물 인식 및 경사‧코너 구간 속도 제어로 안정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도록 해 IT와 미래 기술에 대한 체험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주고자 했다.

송영은 Hirec자율주행 기초연구센터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테스트용 도로뿐만 아니라 실제 도로를 운행하며 더욱 다양한 자율주행 기능을 고도화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