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공동협력 포럼 개최
학령인구 감소, 고령화 문제 등 지역문제 해결방안 모색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정경희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병권 정의당 정의정책연구소장, 곽상욱 오산시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 등 관계자 70여 명 참석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주최로 17일 오후 2시 30분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공동협력 포럼’이 열렸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주최로 17일 오후 2시 30분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공동협력 포럼’이 열렸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지방정부와 전문대학이 상호협력해 지역 소멸 위기 극복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할 시기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주최로 17일 오후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열린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공동협력 포럼’에서 곽상욱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오산시장)은 개회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곽 회장은 “지금까지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협력방식을 뛰어넘어 주민이 계속 거주하면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주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보다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전체 228개 시·군·구 중 105개 지역이 현재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학과 지방정부 간 협력을 통해 교육 여건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농어촌 등 소멸지역에서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해 낙후된 지역의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나아가 국가 균형발전의 촉진에도 충분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역설했다. 

이번 포럼은 ‘지방소멸 대응 및 지역정주인력 양성을 위한 발전방안’이라는 대주제로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집중화 등으로 지방소멸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혁신의 주체인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두 집단 간 교육·일자리·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현장에는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정경희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병권 정의당 정의정책연구소장, 곽상욱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오산시장),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대구보건대 총장),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이남식 서울예대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 총장, 박홍석 인덕대 총장, 심윤숙 세경대 총장, 허남윤 오산대 총장 등을 비롯해 평생교육·산업연구·지역연구 등 전문가 7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현장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손소독제 비치와 방역인원제한 준수 등 방역을 철처히 준수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사진= 한명섭 기자)
​곽상욱 오산시장(사진= 한명섭 기자)

포럼은 △개회사 △환영사 △격려사 △축사 △기조강연 △주제발표 △지정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은 환영사에서 “교육부는 2022년 전문대학과 기초지자체 간 연계협력을 토대로 재학생과 재직자를 대상으로 지역 특화분야 인재양성과 성인학습자 재교육 등의 지역맞춤형 지역교육을 지원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을 신규 확보해 지원하기로 공표했다”며 “이를 계기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이 보다 긴밀하고 지속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경제와 지역인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미련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격려사에 나선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현실에서 지방은 지역인재의 유출로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는데 많은 한계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정주인력 양성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전문대학은 직업교육을 통해 지역인재를 양성하는데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혁신의 주체는 관계에서 온다.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나아가 산업체와 연구원 등 지역혁신기관이 함께 머리를 맞댈 때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국회에서도 이에 필요한 법·제도적 지원을 통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뒤이어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도 격려사를 통해 “인구와 경제의 도시 집중화에 따라 지방이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전문대학 역시 학령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학생선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존립이 위태로운 상황이다”며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역혁신주체 간의 협력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협력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 지방과 전문대학이 함께 살아날 수 있는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의 협력방안과 정책에 힘쓰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사진=한명섭 기자)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사진=한명섭 기자)

이어서 김병권 정의당 정의정책연구소장도 격려사에 나섰다. 김병권 소장은 “지금 대한민국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와 농산어촌의 불균형과 격차가 세계에서 유례를 찾지 못할 정도로 매우 심각한 상태다. 특히 수도권 인구 집중과 함께 전체 인구감소까지 현실화되면서 지방 소멸의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보다 지역에 밀착해야 한다.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직업교육과 재교육 그리고 지역산업과 연계된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시사했다. 

또한 “정의당은 이번 대선에서 ‘전문대학부터 무상교육’을 교육공약 중 하나로 제시할 예정이다. 전문대학 재정지원을 확대해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전문대학의 우수한 설비와 교육장을 공유해 고등직업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한다”며 “전문대학이 지역 산학연계 협력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으로 축사가 이어졌다.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은 “청년층의 수도권 집중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과 일자리 간 연계를 통한 기초지방정부의 역량 강화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다”며 “지방소멸 문제에 대한 교육과 일자리 그리고 산업, 기초지방정부 활성화 측면의 종합적인 협력방안이 논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교육부와 함께 지역을 중심으로 대학의 변화를 촉진하는 LiFE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지역과 대학이 동반 성장하는 모형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전문대학이 지역의 대학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는 길을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기조강연은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과 곽상욱 오산시장이 맡았다. 먼저 남성희 회장이 ‘전문대학의 인력양성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남 회장은 “저출산·고령화는 상식이 된 지 오래다.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문제는 이제 외면할 수 없는 큰 문제다. 핵심 원인은 고령화와 청년층의 수도권 유출이다. 진학 시 1차로 빠져나가고 2차로 취업할 때 빠져나간다. 청년층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지방소멸을 막을 수 있는 해법은 전문대학에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는 기초지방정부와의 협업이 있어야 한다. 지역과의 동반성장이 없이는 전문대학은 살아남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그는 농어촌 지역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과 전문대학이 상생해야 한다는 의식과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이 있어야 지방소멸의 위기를 타파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다음으로 곽상욱 오산시장은 ‘전문대학과 지역사회의 공동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곽 시장은 어떻게 하면 더욱 많은 시민들이 도시에 정주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발표를 시작했다. 그는 ‘시민 평생학습’과 ‘지역 대학 교육’의 경계를 허물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전통적인 지자체·대학의 역할로부터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순히 예산과 사업비만 지원하는 지방 정부의 역할을 넘어 교육의 주체로서 지자체가 직접 교육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를 함께 추진하게 되면서 학생들과 학부모, 시민들의 지지를 이끌었다”며 “학교가 사라지면 결국 그 마을도 소멸하는 것처럼 아이를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는 지자체에는 사람이 머물지 않는다. 지방 정부와 교육청 그리고 대학이 서로 협력해 지역 교육을 살려야 하는 이유다”고 재차 강조했다. 덧붙여 지자체와 전문대학, 교육 당국 간 담장을 무너뜨리고 자치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시사했다. 

지정토론에서는 지방소멸 위기에 맞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사진=한명섭 기자)
지정토론에서는 지방소멸 위기에 맞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사진=한명섭 기자)

기조강연 후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주제발표는 총 3챕터로 나눠 진행됐다. 먼저 데이비드옥 한·이스라엘 기업협의회 사무총장이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과 혁신의 분산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데이비드옥 사무총장은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한 완전한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며 포문을 열었다. 데이비드옥 사무총장은 “전통적 인재상에 대한 탈피가 필요하다. 글로벌 시대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은 더 이상 공부 잘하는 똑똑한 사람이 아닌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고집을 보유한 사람이다”라며 “학력에 관계없이 취향과 전문성에 따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교육과 현장의 통양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융합형 인재를 길러내야 하고 글로벌 융합 인재의 소양으로 여겨지는 철학과 문화 등과 함께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김영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대전환기 지역산업의 고용구조 변화와 일자리 창출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2025년 1조 달러 이상의 새로운 시장가치를 갖게 될 미래산업들은 대부분 데이터 기반 산업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의 일자리 변화 전망을 보면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의 발전으로 현재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의 65%가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직종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주역들은 과거 전통적인 전문기술자가 아닌 사고유연성과 창의성 그리고 수학적 사고 등을 구비한 복합문제해결사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지역 일자리정책의 주요 과제로 △지역 주도 AI, 데이터 기술인력 양성 △인재가 선호하는 도시만들기 △광역도시권 중심의 특화형 지식서비스산업 육성 등 총 3가지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김현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방소멸 대비 지역과 대학의 상생’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현호 선임연구위원은 △지방소멸과 지역의 위기 △지방대학의 위기와 지역의 과제 △지역과 대학의 상생전략 등 3가지 주제로 압축해 강연을 시작했다. 그는 “수도권과 지방의 인구는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이 된 지 오래다. 지난 6월 기준으로 전국 대비 수도권 인구가 50.3%로 조사됐다”며 “여기에 낮은 출산율로 지방은 소멸 위기에 봉착해 있다. 지방이 소멸된다는 것은 국가 인구 위기가 심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따라 지방대학도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다. 대학이 소멸되면 지역 경제는 살아남기 힘들다. 일례로 서남대가 폐교됐을 때 지역 인구가 급감했다”며 “결국 지방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방대학과 지역사회가 협력해야만 한다. 특히 지역융합특구 조성을 통해 지역인재와 기업이 정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 후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지정토론에서는 한광식 전문대교협 산학교육혁신연구원장(김포대 교수)이 좌장을 맡았다. 토론자로는 이규용 한국노동연구원 고용영향평가센터 소장, 이소영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균형발전상생센터장, 김봉원 한국지역연구협동조합 이사장, 이광국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정책자문위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방소멸 위기에 맞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