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해명에 대한 검토내용 보고...윤리위 결과 주목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고려대 수시 논란 관련해 대학윤리위원회(위원장 이효계 숭실대 총장)를 예정보다 앞당겨 다음주 중 개최한다.

대교협 관계자는 5일 "모든 입학전형이 끝나는 이달 23일 이후 윤리위원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언론에서 고대 수시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들어 보도하는 등 사회적인 논란이 증폭되고 있어 회의 일정을 앞당기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주에 있을 윤리위원회에서는 지난해 11월 고려대가 제출한 1차 해명서에 대한 대교협 차원의 검토내용이 보고될 예정이다. 15명의 대학 총장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이날 고려대 수시 논란의 처리방향을 논의한다.

대교협 윤리위 대학신입생 선발 등 대학의 학사운영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조사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기구다. 조사결과 경중에 따라 이사회에 징계를 요구할 수 있다. 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르면, '대교협 회원으로서 협의회 목적에 배치되는 행위를 하거나 대학의 명예와 사회적 신뢰를 손상시킨 경우' 윤리위가 이사회에 징계를 요구할 수 있다.

이번 윤리위원회 논의결과는 이달 말 열리는 대교협 이사회에 보고될 예정이다. 다만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사위원회를 다시 구성할 수 있다.

대교협 관계자는 "이번 논란에 대해 고려대측의 해명이 더 필요하다면 추가 자료를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날 대교협 윤리위원회의 입장이 정해질지는 미지수"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