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트렌드 반영한 전문대 특색학과 이목집중
삶의 질 상승에 따른 다양한 유망 직업군 급부상

전문대의 이색학과를 소개한다.(사진=한국대학신문DB)
전문대의 이색학과를 소개한다.(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학력’보다 ‘능력’을 우선시하는 시대가 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나만의 무기로 진로를 개척해나가는 일이 중요해진 시대란 얘기다. 이에 본지가 수험생이 반드시 알아두면 좋은 차별화된 전문대 이색학과를 대학명 순으로 소개한다. 

■ 강릉영동대 산림휴양레포츠학과 = 강릉영동대 산림휴양레포츠학과는 창의·인성을 겸비한 산림복지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산림청 산림복지종합계획의 산림복지 인력양성 계획에 발맞춰 전국 최초로 신설됐다. 재학기간 동안 맞춤형 현장실무 중심 교육과 공무원 양성 교육을 이수해 산림(임업)직 공무원과 숲 관련 전문 직군에 취업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산림청 및 지자체 산림부서 수목원(국가 및 지자체) △산림조합 △한국임업진흥원 △국립공원관리공단 △자연휴양림 △산림관련회사 △연구 및 교육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강원도립대 스마트해양양식과 = 강원도립대 스마트해양양식과는 미래의 식량자원인 수계생물자원의 생산과 식품이용에 대한 신기술, 기반기술을 가르치며 해양생물을 단계적으로 이용하는 하이테크 양식과 식품산업분야에 종사할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수산직공무원과 해양생물관련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졸업 후 진출 분야로 △수협 △해양레저산업체 △테마형 동물원 △대형수족관 및 박물관(Aquarist) △기업형 양식업체 △해양 및 수산바이오 기업 등 취·창업이 가능하다. 

■ 경복대 약손피부미용과 = 경복대 약손피부미용과는 현대인의 아름다움을 책임지는 에스테티션을 양성하는 국내 최고의 피부미용학과다. 실무진이 직접 출강해 세계적인 테라피와 스웨디시 매뉴얼테크닉, 몸매슬림관리, 몸매균형관리, 미용기기학 등 피부미용 전반적인 교육을 담당해 실무 경험을 익힐 수 있다. 현장실습 및 인턴십을 마친 뒤에는 100% 취업이 보장된다. 또한 일본·중국·싱가포르·두바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20개가 넘는 약손명가 해외지점에서도 근무할 수 있다. 

■ 경북전문대 철도전기기관사과 = 경북전문대 철도전기기관사과는 2003년 사립대학 최초로 철도전기과를 신설해 유능한 철도전기 공사원을 다수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노선 확대와 현직 기관사의 정년퇴임 등으로 기관사 채용 기회가 크게 증가됨에 따라 제2종 철도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면허센터와 산학협력을 체결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기관사 양성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있으며 기관사 면허와 공채시험 집중교육으로 졸업과 동시에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으로 취업이 이어지고 있다. 

■ 경인여대 웨딩&이벤트과 = 경인여대 웨딩&이벤트과는 수도권 전문대학 최초 웨딩 관련 학과다. 참다운 혼인문화 정착과 건강가정 실현을 위한 웨딩산업전문가와 학생간의 1:1멘토링으로 대학교육과 현장실무 교육을 병행하는 차별화된 현장 밀착 교육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이벤트 기획, 연출 등 웨딩과 이벤트와 관련된 체계화된 학습으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함으로써 전문적인 자질을 찾춘 실무전문가를 양성한다. 졸업 후에는 △웨딩플래너 △드레스 디자이너 △웨딩소품 디자이너 △뷰티 컨설턴트 △브랜드 매니저 △이벤트 플래너 △행사 기획자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 계명문화대 플라워·가드닝과 = 계명문화대 플라워·가드닝과는 우리 생활공간을 녹색으로 채우고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플로리스트 및 가든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최근 생활 수준과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플랜테리어’, ‘게릴라가드닝’과 같은 신조어가 등장했고 대기오염과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사회적 문제와 현상으로 식물과 꽃에 관심이 커지면서 학과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세부전공은 플라워전공, 가드닝전공으로 구분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수업은 전용 실습장에서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공무원 특별채용시험(국가직 지역인재 9급 특별채용)해당 과로 농업직과 임업직 공무원 특별채용시험을 응시할 자격도 주어지는 특징이 있다. 

■ 구미대 언어치료과 = 구미대 언어치료과는 전국 유일 미국언어치료기법(SPEAK OUT)교육을 통한 차별화된 전문성을 확립하고 있는 학과다. 언어재활사 자격증 소지자는 1만 명에 불과해 언어치료사의 가치는 더 높아질 전망이다. 언어치료사는 언어발달장애, 조음장애, 음성장애, 실어증, 말더듬 등 전 연령에 걸쳐 나타나는 의사소통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한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는 체계적 교육과정, 병원 및 언어치료센터연계를 통한 질 높은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해 유능한 전문 언어치료사를 양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종합병원, 언어치료실, 복지관, 언어치료센터 창업이 가능하다. 

■ 국제대 항공정비학과 = 국제대 항공정비학과는 항공정비사와 드론 조종사의 꿈을 키우는 학과로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격증을 취득해 항공업계 또는 공군·육군·해군의 항공정비사와 드론, 무인항공기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학과다. 특히 항공우주산업을 선도할 항공전문기술 습득과 육·해·공 항공기 정비와 관리에 필요한 운영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여객기정비, 레저용 경항공기 정비, 드론설계, 제작, 조종, 정비기술 교육을 통한 드론운영기술도 습득해 항공산업현장과 실무연계가 될 수 있는 역량 있는 고급전문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대경대 자동차딜러과 = 대경대 자동차딜러과는 고품격 자동차 전문딜러를 양성하는 학과로 실무와 이론 병행을 통한 억대 연봉의 프로 세일즈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국내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실무 중심 교수진으로 구성돼 있으며 벤츠와 BMW 등과 협약을 맺어 졸업 후 취업에도 강세를 보인다. 주 취업처는 △수입 자동차 판매회사(벤츠·BMW·아우디 등) △특수차량(버스·트럭·중장비 등) 판매회사 △국내 신차 및 중고차 판매회사 △외국(일본·유럽 등) 중고차 수입회사 △국내 중고차 수출 회사 등이다. 

■ 대덕대 샵마스터쇼핑과 = 대덕대 샵마스터쇼핑과는 패션·유통·e-마케팅을 아우르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패션 정보와 체형, 스타일 등을 고려해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패션에 대해 조언을 해줄 역할을 담당하는 패션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샵마스터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어 직업의 미래가 밝다. 졸업 후에는 △샵마스터(샵매니저) △웹마스터(쇼핑몰 운영/매니저) △상품유통기획관리(MD)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는 럭셔리워치주얼리 산업의 발전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글로벌 전문기술 인력 양성에 주력한다. 최근 ‘K-뷰티’ 열풍에 힘입어 한국의 시계가 세계인들이 선호하는 수출 효자 품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는 동서울대가 유일하기 때문에 취업에 매우 유리하고 대중의 안목을 읽는 창의적 아이디어만 있으면 얼마든지 창업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 진출의 폭이 매우 넓다. 졸업 후 △고급 명품, 시계 리페어(명품시계를 전문으로 수리하는 전문가) △주얼리 시계디자이너 △시계 제조사 MD △시계 마케터 △귀금속 가공 전문가 △RP전문 주얼리 디자이너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서영대 e-크리에이터과 = 서영대 e-크리에이터과는 온라인 플랫폼 미디어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미디어 환경 변화로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어디서든 미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시대에 온라인 플랫폼 선두주자 양성에 주력한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1인 미디어 라이터, 1인 미디어 마케터 등은 물론 온라인 플랫폼 크리에이터들의 기획사와 같은 MCN(Multi Channel Network), 방송국 영상 편집자, 각종 미디어 영상 편집자 등 다양한 매체로 취업이 가능하다. 

■ 아주자동차대 친환경자동차 전공 = 아주자동차대 친환경자동차 전공은 친환경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의 전문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최근 주 동력원을 엔진으로 사용하는 화석연료 자동차에서 친환경 전기자동차가 개발·판매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 사업 환경에 부응하는 전문기술인 양성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친환경 전기자동차 새시 및 각종 전장장치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자동차 제조업체 및 협력업체 △자동차 전기장치 전문 정비업체 △친환경 자동차 시험 및 품질보증 업무 △모터 및 자동차 전기전자 모듈 생산 업체 △친환경 자동차 새시 및 안전 전장 개발 및 생산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 용인예술과학대 토이캐릭터디자인과 = 용인예술과학대 토이캐릭터디자인과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토이캐릭터디자이너 양성에 주력한다. 최근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캐릭터 개발에 대한 수요도 급증했다. 이에 따라 영화나 게임, 애니메이션이 캐릭터를 물리적으로 형상화하는 캐릭터 토이를 제작하는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졸업 후 △3D조형사 △캐릭터모델러 △캐릭터디자이너 △디지털피규어모델러 △제품설계사 △완구 기획 또는 개발자 △3D프린팅 매니저 △3D프린팅 모델러 △3D프린팅 오퍼레이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한국영상대 영화영상과 = 한국영상대 영화영상과는 영상예술분야 특성화학과로서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영화산업을 선도해 나갈 창의적 예술 감각을 지닌 프로영상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개교 이후 20년 동안 영화영상과는 시나리오 작가, 감독, 프로듀서, 촬영감독, 조명감독, 편집감독 등 전반적인 영화제작 분야에 졸업생을 배출했다. 영화영상과는 2021학년도부터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해 영화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영화현장 맞춤형 역량개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영화감독 △영화PD △영화 및 방송 촬영감독 △조명감독 △CF 감독 △촬영기사 △조명기사 △방송 PD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위쪽부터 가로순)대경대 자동차딜러과, 경인여대 웨딩&이벤트과, 한국영상대 영화영상과, 구미대 언어치료과.
(위쪽부터 가로순)대경대 자동차딜러과, 경인여대 웨딩&이벤트과, 한국영상대 영화영상과, 구미대 언어치료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