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국제화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할 재단법인 부경대 국제재단(IFP·이사장 이성학)이 미국 뉴욕에 설립돼 12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비영리 독립법인인 부경대국제재단은 부경대의 해외 홍보를 비롯 대학발전기금 조성, 부경대 학생들의 어학연수 및 인턴십 지원, 국제학술회의 공동개최 등 다양한 국제협력 사업을 하게 된다.

특히 재단은 현재 부경대가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워싱턴대학과 노던스테이트대학 등 미국 18개 대학을 비롯 유명대학 및 기관과의 교수 및 학생 교류 등 국제학술교류를 현지에서 지원하는 사업도 활발히 펼 방침이다.

현재 미주지역에는 뉴욕을 중심으로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이 국제재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국립대학 및 지방대에서는 부경대가 처음이다.

박맹언 총장은 "이번에 문을 연 국제재단은 부경대의 미국지역 네트워크를 담당할 거점으로 세계적인 명문대학들과 내실 있는 교류를 통해 부경대가 세계 속의 대학으로 성장하는 데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뉴욕 소재 부경대 뉴욕동문회 사무실에서 열린 IFP 출범식에는 박맹언 부경대 총장, 이성학 재단 이사장 겸 부경대 뉴욕동문회 회장, 박성학 한국총영사관 실장, 강병국 뉴욕지역 한국대학 동문연합회장, 서만석 고려대 뉴욕교우회장, 박호성 뉴욕한인회 수석부회장, 박윤숙 뉴욕한국국악원장, 안옥준 미주한국여성회장과 부경대 동문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