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다사다난했던 2021년을 돌아보며 유쾌한 기억을 떠올려보면 K-드라마를 빼놓을 수 없다. 오징어게임, 지옥, 마이 네임, 갯마을 차차자, 연모 등이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넷플릭스를 접수했다. 이 가운데 분단된 한반도의 아픈 현실인 군대 문화를 다룬 D.P.는 지극히 한국적인 드라마로 세계인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D.P.는 Deserter Pursuit의 약자로 군대에서 탈영병체포조를 말한다. 이 드라마는 탈영병을 잡으러 다니는 헌병대 소속 체포조를 통하여 탈영병의 이야기를 전달하지만 군대를 다녀온 남성들에게도 낯선 보직인 D.P.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다. 엄격한 규율 속에서 상명하복에 충실한 군대의 특성상, 조직을 지키고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처럼 경찰의 역할을 하는 헌병이 필요한데 그 임무는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최근에는 이런 폐쇄적 군사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헌병이라는 명칭부터 군사경찰로 바꿨다.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경찰도 사실 그 조직을 들여다보면 강력범, 경제사범, 교통 및 질서,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돼 있듯이 군사경찰도 군대라는 조직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차원에서 D.P.처럼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사람들로 구성된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 최근 젊은이들에게 경찰직 공무원의 인기는 매우 높다. 사회 질서를 유지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다양한 복지 혜택 등 안정적인 직업으로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경찰직 공무원과 같은 역할을 하면서도 직업적 사명의식은 물론이고 복지 혜택만큼은 더 큰 매력이 있는 군사경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다행히 드라마 D.P.를 통해 군사경찰의 역할을 일부나마 알게됐고 또 대상만 다를 뿐이지 경찰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어쩌면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조직이라고 볼 수 있는 군대도 최근에는 많은 부분에서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 구타와 가혹행위가 없는 인권이 존중되면서도 강력한 방위력을 지닌 군대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그 디딤돌을 군사경찰이 놓고 있다.

- 군사경찰부사관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우선 군대라는 특수한 조직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직업으로서 도전해 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라는 조직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하고 또 타의 모범이 돼야 한다. 교과목으로는 특정 과목보다는 모든 과목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질문을 통해 해결하는 등 진취적인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동아리활동은 학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군대와 관련된 동아리는 개설된 경우가 많지 않고 경찰 공무원이 되기 위한 동아리는 대부분 갖춰져 있다. 따라서 경찰 공무원 쪽의 동아리에 참여하되 여의치 않으면 봉사와 관련된 동아리에서 참여하는 것도 전공 연계 차원에서 얼마든지 가능하다.”

- 군사경찰부사관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나요?
“과거 권위적 시대의 헌병과는 달리 군사경찰은 군대 내의 인권 함양 등 활기찬 조직 문화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 위상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선진 사회로 갈수록 치안과 복지 서비스가 강화되듯이 군대도 이와같은 시대적 흐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저출산의 여파로 군입대 자원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군대라는 조직의 특수성을 유지하면서도 강력한 전투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능동적인 질서 유지가 필요하고 그런 점에서 군사경찰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직업군인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복지 혜택이 크다는 점은 취업난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아닐 수 없다.”

대덕대 군사경찰부사관과.
대덕대 군사경찰부사관과.

- 군사경찰부사관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요?
“사회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모듈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먼저 학과 교육목표인 군사경찰부사관 전공역량에 맞춘 모듈형 교육과정을 편성해 부사관 선발시험 합격 후 군사경찰부사관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과목을 배우거나 아니면 2학년 1학기에 특임군사경찰(병) 진출에 따른 전공역량 모듈형 교육과정에 참여해 특임군사경찰분야, 군사경찰 현역부사관, 경호경비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과목을 배울 수도 있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법학개론 △국방드론 △범죄학 △경호무술 △정보보안개론 △민간경비론 △기계경비개론 △시설경비 △경찰학개론 △전쟁사 △북한학 △군대윤리 △무기체계 △직업군인론 △국가안보론 △국방체육 △군사영여 △재무정보분석 △사무기록관리 등을 배운다.”

- 군사경찰부사관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행정사 △행정관리사(2급 이상) △경비지도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화재사고 조사관 △공인사이버포렌식전문가 △컴퓨터해킹포렌식조사관 △도로교통안전관리자 △디지털포렌식전문가(2급) △Ence공인조사관 △청소년 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군사경찰부사관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육군 군사경찰 부사관 임관, 공군, 해군, 해병대 군사경찰 부사관 임관, 육군3사관학교 진학, 특임경찰대(SDT), MC군사경찰, 경호대 등 특임군사경찰분야, 경호 및 경비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군사경찰부사관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부사관과 관련된 학과로는 여주대에 특전부사관과, 오산대에 전투기술부사관과, 원광보건대에 전투부사관과가 있고 군사경찰부사관과는 대덕대가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