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 씨
박정훈 씨

[한국대학신문 이원지 기자] POSTECH(총장 김무환,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통합과정 박정훈 씨가 최근 세계 최대 규모의 재료학회인 미국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이하 MRS)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 논문상(Best Poster Award)을 수상했다.

박 씨는 카이랄 구조를 이용한 기계적 메타물질에 관한 연구로 최우수 포스터 논문상을 수상했다. ‘거울상 대칭구조’라고도 불리는 카이랄 구조는 왼손과 오른손처럼 거울로 보면 대칭구조를 이루고 있지만 겹쳐지지 않는 독특한 특성을 지닌다.

이 연구에서 박 씨는 카이랄 구조를 이용해 낮은 주파수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 방법은 진동의 종류나 방향과 관계없이 특정 주파수대의 모든 진동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계, 건축ㆍ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 씨는 “지도해 주신 노준석 교수님의 아낌없는 지원과 지도 덕분에 세계적인 학술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계속 이 연구를 발전시켜 학계 진보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지도교수인 노준석 교수는 “박정훈 학생의 연구는 기계적 메타물질 분야를 선도하고 있고 향후 기계, 건축, 토목, 해양, 안전 등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구조를 구현하는 핵심적인 기술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MRS는 전세계 90여 개 국가에서 1만2000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세계적 권위의 학회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미국, 유럽, 브라질에서 수상자가 나왔으며 아시아에서는 박 씨가 유일한 수상자가 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