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촉구 결의안 인천시의회 통과

‘인천대와 인천전문대학의 통합촉구결의안’이 지난 6일 인천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두 대학의 통합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인천대는 오는 5월 인천의료원과도 통합을 추진하고 있어 의과대학을 갖춘 대규모 종합대학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이번 통합촉구결의안이 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그동안 통합논의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온 인천대는 인천전문대학과의 협의과정을 거쳐 오는 6월말까지 통합계획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인천대는 전문대 및 의료원과 선통합 후 국립대 전환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인천전문대는 통합에 대한 구성원들의 찬반의견이 엇갈려 당분간 합의를 이끌어 내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통합이 이뤄질 경우 현재 1천6백여명인 인천대 입학정원은 2천6백여명으로 늘어난다. 인천시에서도 중복투자 요인이 줄어들 뿐 아니라 현재 인천전문대가 추진 중인 도화동 캠퍼스 재배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합촉구결의안을 발의한 강창규 의원은 “인천대와 인천전문대는 지난 1994년 시립화 이후 15년 동안 4천억원이 넘는 시비를 지원 받아왔다”며 “양 대학의 통합을 통해 예산이 중복 지원되는 일을 막고 투자효과를 극대화해 대학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의회 관계자는 “양 대학의 합의가 우선되어야 한다”며 “시민공청회 등을 통해 통합의 필요성을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인천의료원의 통합을 통해 인천대에 의과대학 신설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해 8월 취임한 안경수 인천대 총장의 의지가 뚜렷해 의료원 소속 직원들의 고용 승계와 공무원 정원에 따른 총액고용제 및 시비 지원 등의 문제만 해결된다면 큰 무리 없이 추진될 것이라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