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불편 큰 아들과 함께 부모 남동생 사회복지학과 졸업

거동이 불편한 아들을 위해 부모와 동생까지 일가족 4명이 함께 대학 공부를 마치고 학사학위를 받았다.

주인공은 대구가톨릭대 사회복지학과 송희근(55세, 남)씨 가족(사진). 장애우로 거동이 불편한 큰 아들 송성규(30세, 남)씨가 불편함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대학생활을 함께 한 아내 홍숙자(53세, 여)씨와 작은 아들 송주현(27세, 남)씨 모두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20일 대학생활을 무사히 마쳤다.

한 가족이 동시에 대학에 다니게 된 것은 자식에 대한 지극한 사랑 때문이었다. 송희근 씨는 “거동이 불편해 손과 발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큰 아들을 위해 부모로써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한 끝에 세상을 밝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세상을 밝게 보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것을 배워야 하고 그 배움을 위해서는 대학이라는 곳을 가지 않을 수 없었다. 가족 모두가 한결같은 마음이었기에 누구하나 반대 없이 다 함께 입학해 큰 아들을 돕기로 했고 또 오늘 이렇게 다 함께 졸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캠퍼스 안에서 이 가족은 마치 한 몸처럼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차를 타고 내려 휠체어에 큰 아들을 앉히고, 강의실까지 가서 자리를 잡고, 수업 내용을 필기하고, 집으로 다시 돌아가는 과정까지 송 씨 부부와 작은 아들은 큰 아들과 함께 움직이며 대학시절을 보냈다. 송 씨는 “학창시절 내내 똑같은 교과목을 함께 들었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할 때는 서로 배운 것을 집에 와서 함께 공부했다. 큰 아들이 몸은 불편하지만 머리는 좋아서 시험 공부할 때는 오히려 우리 부부가 큰 아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송희근씨 가족의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된다. 4명 모두 오는 3월부터는 영남대 행정대학원에 입학해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송 씨는 “처음에는 오로지 자식을 돕기 위해 시작했는데 차츰 공부를 하다보니 공부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아들도 좀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다고 뜻을 밝혀 대학원 입학까지 결정했다. 능력이 닿는 데까지 아들을 위해 지원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