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캠퍼스를 구현한 인제대가 이번에는 대학생 음주폐해 예방에 적극 나선다.

인제대는 대학가에서 의례적으로 통용되던 무분별한 ‘과음과 폭음’ 은 젊은 대학생들의 패기와 자랑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생산성 손실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 사회와 대학이 문제해결에 방관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던 대표적인 인재중의 하나라는 인식에서 사전 예방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음주폐해 예방에 적극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인제대는 해마다 반복되는 대학생들의 과음과 폭음의 심각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은 방관자로만 바라보지 않고 실질적인 대안의 해법을 찾기 위해 인제대음주연구소를 통해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기로 하고 그 첫 번째로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음주폐해 예방 교과목을 신학기에 개설하기로 했다.

학칙개정과 같은 제도적인 대책과 병행하게 된다. 제도적 대책을 위해서는 대학 내에 폭음을 조장하는 환경이 있다면 이를 개선시키고 학내주류 판매 금지 등 관련 학칙도 개정할 계획이다.

인제대 측은 “이 같은 프로그램은 설립자 백낙환 이사장의 건강철학인 소식, 다동(小食,多動) 금연, 절주(禁煙, 節酒)를 대학교육에 접목시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진 사회인을 대학에 배출하겠다는 의지를 구체화한 것이고 대학의 음주폐해를 걱정하고 있는 학부형들의 바람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