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 브랜드 파워 1위…콘텐츠 경쟁력 우수성 입증
학생·시민사회 아우르는 지역 복합공간으로 교육 인프라 확충
2022학년도 신·편입생 모집…학생 위한 다양한 장학혜택 제공

경희사이버대 전경. (사진= 경희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 전경. (사진= 경희사이버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2000년 국내 최초 설립 인가를 받은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IT 정보기술을 통한 열린 교육과 평생교육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직무에 적합한 교육체계의 연계와 개편을 통해 맞춤형 교육에도 집중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취·창업 교육 지원, 산학협력, 지역사회 연계 교육 강화 등 세부적인 교육지원을 통해 온라인 고등교육발전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경희사이버대는 ‘콘텐츠 품질 인증 평가’에서 5개 과목 AA등급을 획득했다. 그동안 교육 기술의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만들어진 강의 콘텐츠가 한국U러닝연합회 교육콘텐츠인증위원회가 주관하는 평가에서 그 우수성을 검증 받은 것이다.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해 경희사이버대는 쾌적한 제작 환경에서 단계별 품질관리, 저작권 관리 등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더 집중할 계획이다.

■ 브랜드 파워 사이버대학 부문 7년 연속 1위 쾌거 = 경희사이버대는 지난 3월 ‘2022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1위에 올랐다. 7년 연속 1위에 선정되면서 사이버대학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번 조사에서 경희사이버대는 총점 1000점 만점에 526.1점으로 역대 가장 높은 수치를 달성했다. 고객 인지도 세부항목인 최초 인지도 26.7%, 보조인지도 72%를 차지하며 경희사이버대에 대한 높은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2월에는 한국언론인협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 주관하는 ‘2022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에서 공유가치창출 사회 공헌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 약 1100여 기관과 산·관·학 지원 체제를 구축하면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취업지원과 지역 인력양성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2020년 교육나눔공헌부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2021년 보건복지부 장관상에 이은 3회 연속 수상으로 더 의미가 있다. 이번 수상은 경희사이버대가 대학의 책무성과 공공성 제고에 기여한 바를 높이 평가받은 결과로 보인다.

경희사이버대는 지난 3월 ‘2022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1위에 올랐다.
경희사이버대는 지난 3월 ‘2022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사이버대학 부문 1위에 올랐다.

■ 40여개 맞춤형 장학 제도로 학생 학업 의욕 높여 = 경희사이버대는 학생 복지 실현을 위한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체 재학생의 약 85%(2021학년도 기준)가 장학혜택을 받는다. 신·편입생 대상으로 경희로시작, 외국어장학, 여성가장, 직장인, 전업주부, 농어민, 문화예술특기자, 교사 추천, 군경소방가족장학, 보훈장학, 장애인장학, 대학교류장학, 군위탁장학, 경희가족장학 등 40여 개의 다양한 장학 유형이 마련돼 있다.

특히 삼성전자(주), CJ E&M, LG디스플레이, SPC그룹, (주) KT 등 1100여 개의 유수 기업과 기관(2022년 4월 기준) 등 산관학 협력을 통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협약이 체결된 사업체에 재직 중인 학생이 산업체 위탁전형으로 입학할 경우 전형료, 입학금, 수업료 등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가 될 학생들에게 장학금 혜택을 통해 경제적인 도움은 물론, 학업 성취를 높여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학업·문화활동·지역사회 활성화 위한 복합 공간 마련 = 다양한 복합 공간은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을 위한 경희사이버대만의 교육 인프라다. 컴퓨터를 통한 강의 수강, 스터디는 물론, 특강 참여 등 지역 거주 학생들의 학습 지원을 위해 영남, 호남, 충청 등 지역 학습관을 운영 중이다. 지역사회의 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학우들과 학습과 자원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활동 거점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지역의 경우 경희대 서울 캠퍼스 내에 위치한 네오르네상스관 외에도 제2캠퍼스인 홍릉캠퍼스 아카피스(ACAPEACE)에서 복합문화 공간을 조성해 인프라를 더욱 확대했다. 아카피스(ACAPEACE)관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지하 1층은 다목적 강당·전시홀·회의실로 이뤄져있다. 지상 1층은 메인홀·회의실·부속기관 사무실 등이 배치돼 있다.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설계된 이 건물은 경희 구성원은 물론 지역 주민, 시민들과 함께 정치, 경제 철학, 예술 등 사회 전 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며 문화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7개 학부·스쿨, 37개 학과에서 2022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 경희사이버대는 7월 12일까지 총 7개 학부·스쿨, 37개 학과(전공)에서 2022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1차 모집에 나선다.

수능과 내신 성적에 상관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학생을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자의 장점, 경험과 경력, 지원동기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인성검사는 객관식 50문항으로 이뤄진 표준인성검사를 실시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 2학기 이상 수료 및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는 2학년 편입학으로, 4년제 대학 4학기 이상 수료와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는 3학년 편입학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졸업 시 이들에게는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모집 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이민·다문화전공) △한국어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산관리학부(금융전공, 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