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입학사정관제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입학사정관제가 정착될 때까지 재정지원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중현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은 25일 제주도에서 열린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정부는 대학 현장에 입학사정관제가 정착되고 선진형 대입전형이 확산되는 시점까지는 지속적으로 재정지원을 해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대입 자율화는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현행 점수 위주의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잠재력·창의성·소질 등을 종합 평가해 학생을 선발하는 입학사정관제가 대학에 연착륙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현재 교육현장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이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대학의 역할"이라면서 "학생 및 학부모에 신뢰를 줄 수 있는 공정한 입학사정관제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김 차관은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및 발전의지가 높은 대학, 학생 선발기준 및 공정성·신뢰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 이를 준수하는 대학 등 (입학사정관제를) 제대로 하는 대학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입학사정관제가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선도대학에 안착하고 타 대학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차관은 최근 대학들이 교과부의 지원금을 목적으로 준비도 없이 입학사정관 전형 확대를 서두른다는 지적에 대해 " 대학이 그럴 것으로 보지는 않으며 각 대학에서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대학들에 대한 신뢰를 보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