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학과신설 및 교육과정 마련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
SW중심대학사업, 전교생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마련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 신기술 분야 차세대 핵심인재 양성

광운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광운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창학 이후 전자산업 분야를 꾸준히 선도하고 있는 광운대학교(총장 김종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ICT-인문 융합 특성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해 전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혁신적인 신설학과 및 교육과정 도입,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합 핵심 교육, 디지털 신기술 인재 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을 통한 교육과 연구, 창의융합적 혁신 교육프로그램 ‘참빛설계학기’와 ‘KW-VIP Project’ 운영, AI미래연구원을 통한 인공지능 연구 등 교육혁신을 통한 미래시대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융합형 AI인재 양성 = 광운대는 다가올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예측하고 2017년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출범, 정보융합학부 등을 신설해 AI 사회에서 직면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융합형 AI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광운대 정보융합학부는 융합소프트웨어 분야 국내 학부 최대 규모(모집인원 90명)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정보융합학부’의 명칭은 전국 학부 명칭 중 광운대에서 유일하게 쓰이고 있다. 이런 기반을 바탕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사업과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 등에 동시에 참여하며 산업현장 중심의 특성화 교육과 융합 교육 프로그램들을 운영,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 전교생 대상 기초 소프트웨어 교육 실시 = 광운대는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사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전공교육 강화, 전교생 대상 소프트웨어 기초/융합 교육, 산학협력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교육의 가치확산 등 4대 분야에서 힘을 쏟고 있다. 나아가 전공 교육 강화를 위해 전천후 핵심 실무역량, 창의-융합적 사고, 비즈니스 리더십을 골고루 갖춘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 소프트웨어교육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학제 간 융합에 대한 가능성과 자신감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신입생의 신속한 전공 적응과 고학년의 고급 전공 교과목 수강 충실도를 높이기 위해 입학 전 교육으로 소프트웨어 예비대학, A·B/F 학점제도, 소프트웨어 역량평가테스트, 여름/겨울 학교 집중 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다.

■ 국가핵심인재 10만명 양성하는 ‘한국판 뉴딜’ = 광운대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에서 ‘지능형로봇’ 분야에 선정돼, 신기술 분야 차세대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정부가 국가 수준의 핵심 인재 10만 명을 양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한국판 뉴딜’의 신규 과제다.

광운대는 상명대, 한국산업기술대, 한양대 등과 함께 한양대 에리카 연합체(ERICA 컨소시엄)를 구성해 ‘지능형 로봇’ 분야 인재 양성에 6년 동안 참여하는 대학으로 선정됐다. 참여 교수진은 로봇학부의 정문호·최용훈 교수 외 8인, 정보융합학부의 박재성 교수 외 5인, 전기공학과의 송승호 교수 외 3인이다.

■ 학문간 경계 넘은 혁신의 창의•융합 프로그램 = 광운대의 ‘참빛설계학기’와 ‘KW-VIP Project’는 획일화된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의 다양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그램이다.

‘참빛설계학기’는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기획한 활동을 수행해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다. ‘KW-VIP(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다학년 다학기 프로젝트)’는 교수가 주도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학부생이 참여해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여러 학년의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고 대학원생이 멘토 역할을 하며 장기간 진행된다.

광운대는 향후 다양한 주제로 프로젝트를 확대하고, 프로젝트의 성과를 VIP 국제 컨소시엄에서 발표하여 VIP를 운영 중인 해외대학들과도 교류할 예정이다.

광운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광운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118명 선발

광운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118명(정원 내외)을 선발한다. 이번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교과’에서 △지역균형전형 194명, ‘논술’에서 △논술우수자전형 187명, ‘실기/실적’에서 △체육특기자전형(축구·아이스하키) 15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에서는 독자적전형으로 △광운참빛인재전형 491명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 30명을 선발하며, 기회균형특별전형으로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 94명 △농어촌학생전형 66명 △특성화졸업자전형 25명 △서해5도출신자전형 16명을 선발한다.

올해 광운대 수시모집의 주요 사항은 크게 6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없다. 두 번째, 학생부종합 전형별 선발 방법을 크게 독자적전형과 기회균형특별전형으로 나눌 수 있다. 독자적전형의 학생부종합은 1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 100%로 모집단위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의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며, 기회균형특별전형의 학생부종합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세 번째, 올해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논술(논술우수자전형), 실기/실적(체육특기자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교과목이 변경된다. 공통과목과 일반선택 과목은 계열(모집단위) 반영 교과에 따라 지원자가 이수한 모든 교과목이 반영되며, 진로선택 과목은 성취도순 상위 3개 교과목을 반영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전 학년 동일하다.

네 번째,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100% 반영 선발하며, 학교장 추천서가 필수이나 학교별 추천 인원 제한은 없다. 다섯 번째, 논술(논술우수자전형)의 경우 자연계열 출제 대상 교과목에서 기하를 제외하고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변경됐다. 마지막으로, 작년에 수시로 모집하였던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은 올해 정시 수능위주전형에서 선발한다.

광운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광운대 전경 (사진제공=광운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