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발급 까다롭고 구비서류도 많아

최근 대학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앞다퉈 외국인 교수 채용에 나서고 있지만 복잡한 비자발급 절차가 대학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채용을 해도 이들의 관리에 상당한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데다 학내 언어·문화 등의 장벽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아 대학당국이나 외국인 교수 모두 불만이 쌓여 가고 있다.

■ 비자 발급 지나치게 복잡...대학측에 불만 토로하기도

대학이 외국인 교수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비자 관련해 10여 종 내외의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이 때문에 정해진 임용 날짜 맞추기에도 힘들다.

숭실대 관계자는 “외국인 교수 모셔오는 데 비자 발급을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가 너무 많다”며 “특히 이공계열 교수의 경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추천서가 필요한데 이게 한 달 가까이 걸려 임용 날짜 맞추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양대에서 외국인 교수 채용·관리를 담당하는 윤석오 계장은 “비자 발급 절차가 워낙 복잡하고 중복되다 보니 외국인 교수들이 대학측에 짜증을 내는 경우가 많다”며 “현재 외국인 교수를 채용할 때 비자 발급을 위해서는 범죄경력 확인서를 요구하는데 교수들이 모욕감을 토로한다”고 밝혔다.


■ 영어 학내 전산망 개설에만 수십억원


현재 외국인 교수가 자신의 강의평가를 확인하거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대학들이 영어로 된 학내 전산망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문제는 비용이다. 단순히 홈페이지 메뉴를 영어로 바꾸는 차원이 아니라 프로그램 자체를 새로 설계해야 해 수십억원의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외국인 교수 수가 증가세를 이어 갈 경우 대학측은 영어 학내 전산망을 제공하지 않을 수 없다.

부산외대 교무지원부 김연 외국인교원담당은 “영어로 된 학내 전산망 구축을 위해서는 수십억원이 소요된다”며 “현재 이 사업을 추진할지를 두고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보니 대학당국은 외국인 교수들에게 여느 국내 교수들과 마찬가지로 학생지도나 봉사의 의무를 요구하기도 힘들다는 설명이다.


■ 숙소, 통역조교 등 제공 ... 문화권 배려한 식단 마련까지

외국인 교수 모시기에 적극적인 대학들은 이들에게 일종의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게 마련이다. 한양대·한국외대·연세대 등은 임용이 결정되면 기본적으로 숙소를 제공한다. 거기다 한양대는 교수 1인당 통역조교 1명을 배치하고 해당 조교에게는 전액장학금을 지급한다.

연수나 행사를 개최하는 경우 각 출신 문화권을 배려한 식단도 대학이 마련한다. 유백열 한양대 교무부장은 “영미권 출신 교수들은 채식주의자가 많고 이슬람권 출신들은 고기류에 아주 까다로워 호텔급으로 식단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장은 “사실 한 명 채용해서 관리하기도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이 같은 특혜에도 불구 외국인 교수들은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자 채용계약과 무관하게 달러로 급여를 지급해 달라며 무리한 요구를 해 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대학당국을 더욱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