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고교 특성·교육과정 기초자료 활용...고교 등급제 아니다"

김병기 전국입학처장협의회 회장(청주대 교무처장)이 22일 "고교별 종합평가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혀 고교 등급제 논란이 일 전망이다.

김 회장은 이날 대교협이 마련한 '2011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시안)' 공청회에 앞서 배포한 토론문에서 이 같이 주장하면서 "이는 고교 등급제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개별 고교의 특성과 교육과정 등에 대한 기초 자료로서 입학사정관이 학생을 평가할 때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고교별 종합평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대교협이 이번 '2011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시안)'을 마련하면서도 논란이 됐던 부분이다.

김규환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장은 "고교정보공시제 등에 근거해 고교종합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는 방안이 논의되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자칫 대입 3원칙을 흔들거나 폐지하려고 한다는 의혹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철회됐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특히 이날 토론문에서 정부의 대입 기본 정책인 이른바 '3불정책'에 대한 논의를 제외한다고 밝히면서 대학들간 첨예한 의견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수도권대학과 비수도권대학간 첨예한 시각 차이를 보여주는 대입 3원칙 문제는 논의에서 제외하고자 한다"면서도 "대입 3원칙은 대입자율화와 상반되지만 국민적 공감대가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지켜지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최근 대교협이 입학사정관제의 공통 전형 절차와 전형요소 예시 안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데 대해서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며 "입학사정관의 법적·신분 보장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국 입학사정관은 250여명에 불과한데, 대부분 계약직으로 상당수가 입시현장의 경험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도입 초기단계인 만큼 우수 입학사정관 확보를 위해 국가 예산 지원을 늘려서라도 정규직으로 채용을 의무화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대교협이 이미 입학사정관제를 시범 도입한 바 있는 대학들의 실질적인 사례(전형 유형, 전형모델, 전형방법)를 취합해 각 대학들에 제공하고 다양한 교육 연수프로그램을 실시해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제고에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