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여 인사들은 부정적..친야는 긍정적

서울대·중앙대 교수들을 시작으로 대학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향후 정국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교수들의 시국선언을 두고 교육계를 비롯해 정치계 등 사회 일각에서는 긍정적·부정적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 탄핵 이후 처음 나온 시국선언일 정도로 이명박 정부가 국민과 소통하지 않고 가고 있다는 걸 방증하는 것”이라면서 “시국선언이 많은 대학으로 확산되리라고 생각한다. 교수들의 뜻을 정부가 알고 국정운영에 참고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최고위원은 “서울대 교수 124명, 중앙대 교수 67명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부의 사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며 “이들은 정부의 독선과 독주, 무원칙과 무소신에 대한 우려와 나라를 걱정하는 충정으로 소통의 부재가 가져다주는 정치적·사회적 파장이 매우 심각한 지경에 달했음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김한성 전국교수노조 위원장은 “사회적으로 갈등이 심한 상황에 교수들이 나선다. 특히 정부와 민심 간 괴리가 심각할 때 그렇다”면서 “교수들은 본래 교육과 연구에 본분을 두고 있는데 이런 교수들이 집단의사 표현을 할 때는 심각한 문제를 암시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이어 김 교수는 “교수가 나서면 위정자들도 새겨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교수들의 시국선언을 보는 부정적 시각 또한 만만치 않다. 교과부 한 국장급 간부는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고 학생지도에 충실하는 것이 교수의 본업”이라며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하는 것은 과거 민주화가 덜 됐을 때 의사 표시 방법이고 자유 민주화된 사회에서 시국선언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국선언은) 전체 대학을 대표하는 교수라기보다는 그 분야에 관심 있는 교수단체의 의견”이라며 “교수들은 본업인 교육과 연구, 학생지도에 충실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한 동서대 교수 출신으로 전국대학학생처장협의회장을 역임하기도 한 김대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은 지난 5일 제주 KAL호텔에서 열린 학생처장협의회 하계 세미나에서 “현재 대한민국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정치적 반전 기폭제로 삼으려는 세력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처장은 “서울대 교수들이 노 전 대통령 사건의 실체적 진실은 은폐하고 도덕적 판단도 하지 않은 채 현 정권을 공격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자살은 국민적 비극 또는 숭고한 의미를 부여하거나 미화되어서는 곤란하다”고 비판했다.

자유기업원 역시 “서울대 교수 일부가 ‘이명박 정부의 정책기조 전환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며 “정치적으로 편향된 교수들의 집단행동 자체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것으로,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용수·정성민 기자 unnys·bestjsm@unn.net>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