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 기업-기관에 콘텐츠 제공 ' 우수' 인증

세종사이버대는 70년 전통의 명문 사학 세종대와 뿌리를 함께 하고 있다. 세종대를 통해 검증된 탄탄한 학사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2001년 문을 연 이래, 지난해 10월에는 고등교육기관으로 전환, 교육과학기술부 인증 일반대학이 되어 명문 ‘세종’의 일가를 이뤘다.

그 사이 2005년과 2007년에는 교과부 원격대학 종합평가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으며, 교과부가 지원하는 교육 콘텐츠 지원 사업에도 3년 연속 선정되는 등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병화 총장과 학생들>

현재 부동산경영학부, 경영학부, 사회복지학부, 상담심리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유비쿼터스컴퓨팅학과 등 16개 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용성과 전문성을 접목한 실사구시적 학풍을 실현하겠다는 포부다.

여기에는 대학 자체 교수진은 물론, 첨단 개발 전문가들이 가세해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교육 콘텐츠가 주무기이다. 이미 KT, 삼성전자, 포스코 등 국내 100여개 기업·기관들과 원격교육협약을 맺어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우수성을 검증받았다. 학생들의 학구열도 높아 졸업생 대학원 진학률도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높다.

이밖에도 세종사이버대는 중국 복단대, 대외경제무역대학 등 5개 해외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국제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튜터제도, 멘토링 서비스 제공

사이버 학습은 많은 학생들이 한곳에 모여 공부하는 오프라인 학습과는 달리 혼자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학업 성취 여부가 크게 좌우된다. 이에 따라 세종사이버대는 담당 튜터제를 도입해 학생들의 학업 의지를 고취시키고 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재학생은 입학부터 졸업 때까지 담당 튜터를 통해 학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1대 1 상담으로 학교생활과 학업에 관련된 문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부 및 학과별로 학업 성취도가 높은 선배가 후배를 맡아 다방면으로 지도하는 멘토링 서비스도 재학생들의 학업 의지를 돋우는데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실제 멘토의 도움을 받은 멘티들의 경우, 학업 성취도는 물론 학교생활 전반적인 적응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으며 선후배 재학생 사이에 실질적 교류도 활발해졌다. 세종사이버대는 이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우수 멘토와 멘티를 선발해 포상금도 수여한다.

더불어 사이버 학습과 컴퓨터에 능숙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헬프데스크를 운영, 문의 사항을 그때그때 해결하고, 원격지원 시스템으로 실시간 기술 지원도 아끼지 않아 학생들이 보다 편안하게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학생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 커리큘럼 개설

세종사이버대의 커리큘럼에는 세종대왕의 창조정신과 실용주의 정신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우선 모든 학생들이 졸업 시까지 한 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자격 과정이 정식 커리큘럼에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부동산경영학부 재학생의 경우 일정 과목을 이수하면 산학협동 프로그램에 의해 졸업 시 부동산경매사와 부동산컨설턴트 자격증 취득할 수 있다.

또, 경영학부 개설되어 있는 과목들은 경영지도사나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가맹거래상담사 등 자격증을 취득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전공에 개설되어 있는 일정 과목을 이수할 경우에는 창업경영지도사, IT경영전문가, 외식창업경영관리사 등 총장명의 자격증도 취득 가능하다.

이 같은 자격증 취득을 위한 커리큘럼은 각 학과마다 진행되고 있으며, 대학 측은 이를 활용하여 재학생 모두가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제도적인 지원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연계된 학사서비스

70년 전통의 명문 세종대와 연계된 다양한 오프라인 서비스도 눈여겨볼만하다. 세종사이버대 재학생들은 세종대 도서관과 각종 부대시설 이용이 가능하며, 학점교류 협약에 의해 한 학기에 3학점까지 세종대의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특히 대학원 진학에 관심이 높은 재학생들을 위해 세종사이버대 졸업생이 세종대 대학원(경영전문대학원, 산업대학원, 정책과학대학원, 관광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학자금 20~50%를 감면하는 혜택도 주고 있다. 이 때문인지 세종사이버대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률은 20%로 국내 사이버대 중 최고 수준이다.

오프라인 행사 지원 및 문화행사 제공

세종사이버대는 학습은 오프라인 대학 못지 않은 네트워킹도 중시한다. 각 학부마다 활발한 동아리 모임과 오프라인 특강, 봉사활동을 통해 재학생들이 촘촘히 인맥을 쌓도록 돕고 있다. 특히 매년 광진구 독거노인 초대 잔치, 어려운 이웃을 위한 김장 나누기, 아름다운 나눔학교 등 재학생과 교직원들이 참여하고 있는 봉사활동은 재학생뿐 아니라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 입시 지원자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등의 이벤트를 통해 뮤지컬, 콘서트, 영화 등 문화 행사도 제공한다. 사이버대학의 특성상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이른바 ‘샐러던트’들이 많기 때문에 학교를 통해 즐기는 문화행사로 스트레스를 풀고 이벤트를 즐길 수 있어 호응이 높다.

이밖에 세종사이버대는 학생들의 정보보호를 위해 한국정보보호체계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입학생들에게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와이브로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KT의 와이브로 모뎀과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수업을 할 수 있는 U-캠퍼스를 구축, 수도권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지난해 10월 교과부로부터 고등교육기관 인가를 받아 교육부 인증 일반대학이 된 세종사이버대는 앞으로도 꾸준한 투자와 지원을 통해 학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학업계획서 80%, 논술 20%로 516명 선발

세종사이버대는 오는 7월 28일(화)까지 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과)는 부동산경영학부, 경영학부, 사회복지학부, 호텔관광경영학과, 상담심리학과, 실용영어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게임·3D애니메이션학과, 유비쿼터스컴퓨팅학과, 정보보호시스템학과이며,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516명이다.

이번 입시에서는 특히 신입 지원자 중 직장인, 개인사업자, 전업주부, 농어촌거주자, 인문계·실업계고교 출신, 전문대학 출신자, 만 55세 이상자에게는 수업료 20% 감면해준다.

선발 방법은 모든 전형에서 학업계획서 80% + 논술고사 20%를 반영하며, 지원자들은 인터넷 원서접수 시 온라인으로 시험에 응시하면 된다. 전형별 또는 모집학과(전공)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수능시험 및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한편, 2009-2학기 입시에서는 장학 혜택이 대폭 확대된 가운데, 소외 계층을 위한 혜택도 다양해졌다. 장애인은 수업료의 20~50%, 다문화가정 및 기초생활수급자는 30~100%, 외국인은 50%의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한마음장학(부부, 직계가족 및 형제자매 동시 등록 시), 동문장학(본교 졸업생과 직계가족) 등을 시행해 국내 사이버대 중 가장 높은 장학금 수혜율을 자랑한다. 또 추천인 포상제도를 시행, 등록을 완료한 지원자를 추천한 재학생(졸업생 포함)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선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