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는 지난 1970년 공업입국 실현을 위한 고급 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돼 재단 지원 기업인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원으로 12개 단과대학 6개 대학원에 교수 1000여 명, 재학생 1만 4000여 명의 대학으로 성장했다.

현재 현대중공업 대주주인 정몽준 국회의원이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과 세계 최고의 산업단지에 위치한 이점을 활용한 산학협동교육, 국내 최초로 시작한 해외현장학습 등 글로벌 교육을 자랑한다.

특히 생명화학공학부와 조선해양공학부, 의과대학, 간호학과 등에 대한 일류화계획 추진과 함께 인문·사회 및 예·체능계열 학부(과)에 대해서는 대학경쟁력강화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이공계열 외의 학부(과) 경쟁력도 크게 강화되고 있다.

이처럼 우수한 교수진과 특성화 교육으로 전국적인 대학 인지도가 제고되면서 울산대는 해마다 신입생 지원율이 높아지고 있다. 수시모집의 경우, 2005학년도 3.58대1→2006학년도 3.67대1→2007학년도 3.78대1→2008학년도 5.03대1→2009학년도 5.39대1로 계속 상승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산학협동교육

울산대는 국내 최대의 산업도시 울산에 소재한 지리적 이점을 특장점으로 살려 국내는 물론, 세계 최고의 산학협동교육을 자랑한다. 실제로 울산에는 SK에너지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즐비하다.

울산대는 이들 기업들을 비롯한 70개 주요 기업체와 장기 인턴십 협약을 맺고 학생들이 졸업하기 전에 자기 전공과 맞는 기업체에서 6개월 동안 인턴십을 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14개 학부 88명의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 졸업과 동시에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

 

글로벌 교육의 리더

울산대가 자랑하는 또 하나의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은 지난 1994년 도입한 해외현장학습 프로그램이다.

해외현장학습은 등록금만으로 해외 자매대학에서 수업하는 것으로, 2000년 당시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교육개혁추진 우수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해마다 영어영문학과를 비롯해 프랑스어·프랑스학과, 스페인·중남미학과, 중국어·중국학과, 일본어·일본학과 등이 해당 자매대학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이공계 학생들에 대한 글로벌 교육도 울산대의 4개 사업단이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NURI)사업에 선정돼 정부로부터 324억 원을 지원받음으로써 크게 확대되었다.

미술학부는 신입생 전원에게 유럽현장학습 기회를, 디자인학부를 비롯한 그외 학부(과)들은 대학경쟁력강화사업과 장·단기 해외연수를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우고 있다.

또 여름방학 기간에 해외 자매대학 외국인 학생과 울산대 학생이 함께하는 ‘울산 인터내셔널(Ulsan International)’ 프로그램도 효과적인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으로 평가되고 있다. 울산대 학생들은 이들 외국인 학생들과 1대1 조를 이뤄 기숙사에서 함께 생활하고 원어강의도 듣기 때문에 외국에 가지 않고도 국제화 교육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서울 유명대학과 학생 맞교환 프로그램

울산대가 지방대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한 서울 유명대학과의 ‘학생 맞교환 프로그램’도 이 대학의 강점이다.

현재 서울대를 비롯해 고려대, 국민대, 숙명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한양대 등 8개 대학과 협정을 맺고 1년간 학생을 교환해 학점을 서로 인정해 주고 있다. 울산대 학생들은 고려대의 원어강의, 국민대의 디자인교육 등 각 대학의 특성화 교육에 참가할 수가 있다.

울산대는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 학기당 1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원해주고, 숙식 해결을 위해 서울 서대문구 냉천동에 지하 1층 지상 5층 140명 수용 규모의 기숙형 숙소도 마련했다.

박종희 울산대 교무처장은 “학생 맞교환 프로그램은 대학이 특별한 재정확충 없이 서로가 자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우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지방 수험생 및 학부모들의 수도권 대학 선호 욕구도 크게 충족시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세계 일류 학부 육성

울산대는 국내 최초로 학부, 학과에 ‘일류 브랜드’ 개념을 도입해 일류화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커다란 주목을 끌었다. 조선분야 세계 1위 기업인 현대중공업이 지원하는 조선해양공학부와 세계적인 정밀화학기업 ㈜KCC가 지원하는 생명화학공학부, 그리고 대학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의과대학이 일류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초일류 대학’ 계획에 따라 미국 하버드의대 연수지원 프로그램 등을 도입해 졸업생 가운데 50%를 대학교수로 육성하고 있는 의과대학은 간호학과, 그리고 올해 신설된 의공학과와 연계해 동일계열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체계를 갖췄다.

 

전국대학평가 1위

울산대는 특화된 교육을 바탕으로 정규직 취업률에서 2000명 이상∼3000명 미만 졸업생을 낸 대학 가운데 3년 연속 최우수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여건 및 성과 평가에서 재학생 1만 명 이상 그룹 4년제 대학 가운데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전국대학 교원통계에서도 2007년 4월 1일 기준 교원확보율 124.2%로 서울대(97.9%), 성균관대(89.1%) 등을 제치고 전국 1위에 올랐다.

또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 기관인 QS가 올해 처음 아시아 11개국 463개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9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울산대는 국내 20위, 아시아 104위에 랭크됐다.

김도연 총장은 “세계적인 도시에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대학이 있는 것처럼, 경제?산업면에서 전국 1등 도시인 울산의 여건을 활용해 일찍 특성화 교육에 눈뜬 것이 울산대의 성공 비결”이라고 소개했다.

 

연구 수준 전국 최상위

울산대는 최근 발표된 2007년도 과학기술논문색인(SCI: Science Citation Index)에서 993편을 게재해 국내 8위, 세계 272위를 기록해 높은 연구수준을 나타냈다.

또 교육과학기술부가 시행한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orld Class University: WCU)육성사업’에서도 울산대는 4개 과제가 선정돼 미국 공학한림원 회원으로 선박 유체해석 권위자인 미국 텍사스대학의 토마스 휴즈(Thomas J.R. Hughes) 교수와 미국 MIT의 치앙 메이(Chiang C. Mei) 교수, 미국 과학한림원 회원으로 화학 분야 권위자인 미국 유타대학의 피터 스탱(Peter. J. Stang) 교수 등이 강단에 서고 있다.

<수시전형은 이렇게>

울산대는 전체 모집인원의 60%인 2000여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올해 수시모집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은 56.86%로 전년도와 동일하며, 세계일류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조선해양공학부, 생명화학공학부, 간호학과 및 의예과를 제외한 모든 학부(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정시모집에서는 예·체능계 일부 학부와 의예과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학부(과)는 학생부 40%, 수능 60%(실질 반영비율 85.96%)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지난해와 동일하게 자연?공학계열 응시자에게는 수리 ‘가’형에 10%를, 과학탐구에 5%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특이사항으로는 수시에서 생명화학공학부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의예과는 면접?구술고사 대신 논술고사를 각각 도입했으며,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정원외), 전문계 고교 출신자 특별전형(정원외) 및 기초생활·차상위계층 특별전형(정원외)은 수시에 전원 모집한다.

또 수시에서 기초생활·차상위계층 특별전형(정원외) 16명을 입학사정관전형으로 모집하는데, 1단계에서 학생부 20%와 서류평가 80%를,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40%와 심층면접 60%를 각각 반영하여 선발한다.

이인택 입학처장은 “2010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 인원을 늘리고 외국어 등에 소질이 있는 학생에 유리한 특기자 특별전형을 확대하였으며, 입학사정관전형을 도입한 것이 주요 특징”이라고 밝혔다. 원서접수는 9월 9일부터 14일까지이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대 홈페이지(www.ulsan.ac.kr)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