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원재 건국대 신임총장(59)은 개교 53년만의 기록인 '모교출신1호 총장'. 경남 함양 출신으로 건국대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웨스턴 온타리오대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캘리포니아대 대학원에서 영양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중앙대와 모교의 강단에 섰다. 그는 약력이 말해 주듯국내 축산학계의 거두로 취약한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는 모름지기 대학의 장래는 교수에게 달렸기 때문에 교수는 오로지 대학에 매진해야 한다는 정신을 몸소 실천해왔다. 그래서 강의가 +끝나면 퇴근 시간을 잊어 버린채 연구에 몰두했고 가족들과 그 흔한 여행조차 간 적이 없을 정도로 시간을 아꼈다. 맹총장의 이런 노력은 22년 교수생활 동안 2백50편의 논문과 36권의 저서를 펴낸 결과를 가져 왔다. 그는 또 취임직후 총장실에 E-메일과 팩스 등 핫라인을 설치, 대학 발전을 위한 의견을 직접 듣는 장치를 마련해 놓았다.

건국대 농축대학원장을 역임하고 모교이기도 한 캘리포니아 대학에 교환교수로 가게 된 것은 옛 유학시절의 어려운 고통을 그대로 답습하겠다는 의지였다. 학생의 자세에서 1년간 교환교수로 근무하는 바쁜일정 가운데 4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저력도 보였다.

체력단련으로 시작한 골프는 핸디 18-20수준. 부인 금의자 여사(54)의 별명은 '골든체어(golden chair)'. 그래서 맹총장은 황금의자를 깔고 산다고 자랑. 슬하에 1남1녀. 장남 성호씨(30)는 건국대 의대를 거쳐 서울대 의대에서 박사과정 이수중, 딸 신희양(22)은 동국대 컴퓨터학과 3학년 재학중.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좌우명인 맹총장의 포부는 "건국대를 '세계의 대학'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건국대의 지표는 「민족을 생각하는 학원」「국제화를 지향하는 대학」입니다. 지표를 실천화해 나갈 기본방향은.

"설립자이신 상허 유석창 박사의 구체적인 표현이고 우리 대학의 교시인 성.신.의의 건학이념의 실질적 구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투철한 애교심과 진취적인 기상, 그리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정의감과 도덕심이 충만한 덕성교육을 실시할 것입니다. 또한 과학과 기술로 무장하여 새로운 역사적 사명을 걸머지는 유능한 지도자 배출을 위해 +고도의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세계화시대에 걸맞은 커리큘럼을 개발, 실행하는 것입니다"

-세계화시대에 걸맞은 커리큘럼 개발은 상당한 준비기간이 필요할텐데.

"그렇습니다. 교육과정을 수정하거나 새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대학은 이미 준비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를 해야겠지만 무엇보다 외국어교육과 외국 선진대학과의 학술교류 촉진, 우수한 교수요원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급변하는 주위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건국대의 경쟁력 강화 방안은.

"우리 대학은 대학원 중심대학을 표방하고 있으나 학부와 연결된 대학원 중심대학으로 갈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보아도 연구중심대학이라 하여 그 대학의 모든 학과가 명성 있는 일류 대학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대학은 전통적으로 축산대학의 경쟁력이 높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개교이래 5천명의 졸업생 중 10%에 해당하는 5백명 정도가 박사학위를 받아 각계에서 활동중입니다. 세계 어느 대학에 비해도 인재배출은 우수한 편입니다. 우리 대학은 이런 풍부한 고급인재를 바탕으로 생명과학 쪽에 중점을 두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공학부문의 +우주항공, 건축분야, 인문사회 부문에서 법대와 경영정보 등 2개 분야를 중점 육성해 나갈 것입니다"

-미래사회 발전을 선도할 생명과학기술은 국가의 역점사업이기도 합니다. 육성방안은.

"생명과학은 크게 나누어 축산, 농업. 미생물 연구와 진행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의약품 품질 향상과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가축복제, 그리고 +난자 하나로 가축을 여러 마리 생산하는 기술 연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 분야에서 우수한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구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연구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구인력의 체계적인 관리와 연구비 확보 및 합리적 집행, 공동연구기기 및 시설의 확보와 활용, 연구지 상호간 공동연구 등이 활발히 추진되도록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기관을 소개하면 +유전공학연구소, 동물자원연구소, 농업자원개발연구소, 자연과학연구소, +의과학연구소, 세포활성연구센터 등이 있습니다"

-구조조정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은.

"먼저 학사조직 개편은 수요자 중심으로 유사학과 및 대학을 과감히 통.폐합하여 21세기를 선도하는 학문체제로 전환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함께 행정조직은 종전의 5처2원 3센터 4실 24과에서 5처 2본부 2원 5실 3센터 14개과로 하부조직을 통.폐합, 슬림화한 점과 학생활동 등 교육지원을 강화했습니다"

-2001년부터는 학생수요 감소로 대학이 위기를 맞을 것입니다. 건국대도 예외가 아닐텐데. "우리 대학은 공급자 위주의 무사안일한 사고방식을 과감히 탈피, 특성 +있는 분야를 연구중심대학으로 발전시켜 학생들이 스스로 찾는 대학으로 경쟁력을 갖출 것입니다. 또한 우리 대학은 지하철 등 교통이 편리하고 2만평 규모의 일감호 호수를 중심으로 녹지 속에 캠퍼스가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가지고 있는 점도 학생유치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넓은 캠퍼스를 활용, +테니스장과 볼링장, 수영장 등 음주를 빼고 학생들이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레저시설도 갖출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