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WBA 세계챔피언 홍수환씨(59)가 22일 대구가톨릭대에서 ‘프로정신과 도전정신’이란 주제의 특강을 가졌다.

홍씨는 이날 특강에서 “당시 어느 누구도 나의 승리를 점치지 않았던 상황에서 ‘나는 반드시 이긴다’는 자신감을 가졌고, 샌드백이 ‘ㄱ’자로 꺾일 정도로 열심히 연습했고, 네 번이나 쓰러진 내게 심판이 카운트를 느리게 해 주었던 ‘천우신조’까지 있었기에 챔피언이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감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하면 하늘도 도와 성공할 수 있다”며 학생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심어줬다.

홍씨는 지난 1977년 파나마에서 열린 WBA 주니어페더급 챔피언결정전에서 파나마의 카라스키야 선수에게 2회 네 번이나 다운을 당하고도 3회 통쾌한 KO승을 거둬 ‘4전5기’ 신화의 주인공이 된 권투선수.

홍씨는 “경기에서 지쳤을 때 ‘몇 라운드나 남았을까’ 생각하면 더 지친다는 것을 깨닫고는 ‘땡’ 하고 울리면 미친 듯이 그 라운드에 몰입했다”며 “여러분도 인생에서 ‘실패하면 어떻게 될까’라고 미리 걱정할 것이 아니라 앞만 보고 현재에 더 집중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또 “‘4전5기(4顚5起)’라는 말은 사전(事前)에 준비해서 오기(傲氣)로 덤비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4전5기’를 새로운 의미로 해석해 학생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