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오는 9읿부터 연차 평가 실시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오는 9일부터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사업’에 대한 연차평가를 실시한다. 최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이하 교과위) 소속 의원들이 국정감사 등을 통해 WCU 사업의 문제점을 집중 추궁했다는 점에서 이번 WCU 사업 연차평가는 강도 높게 진행될 전망이다.

교과부에 따르면 WCU 사업 연차평가는 오는 9일부터 이달 말까지 진행된다. 교과부는 대학(사업단)별 평가결과에 따라 사업비 조정 등 후속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특히 교과부는 유형 2·3과제의 성과가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1유형 과제 중심으로 사업을 재구조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WCU 사업 연차평가가 주목되는 이유는 교과위 소속 의원들이 여야를 막론하고 WCU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김세연 한나라당 의원은 “H대 A교수의 경우 사업계획서에는 1년에 1학기 정규강의를 한다고 돼 있지만 해당 대학에 확인한 결과 1학기에 단독 강의는 물론 공동강의도 진행한 적이 없고 2학기에도 강의계획이 없다”며 “S대 T교수도 사업계획서에는 강의를 1년에 1회, 1학기에 개설토록 돼 있으나 1학기에 정규강의는 하지 않고 5월에 30일 정도 체류하면서 심포지엄·세미나에 참여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춘진 민주당 의원은 “WCU 사업은 당초 선도대학 10개대를 선정,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세계 200대 대학에 선정하겠다는 목적이 분명했다”면서 “그런데 WCU 사업을 통해 36개대를 모두 세계 수준 대학으로 육성할 자신이 있나.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처럼 교과위 의원들이 한목소리로 WCU 사업의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자 교과부로서는 의원들이 납득할 만한 성과를 제시해야 할 상황에 놓이게 됐다. 그리고 교과부 입장에서는 이번 연차평가가 그 기회가 될 수 있다. 만일 교과부가 사업 개선 의지를 제대로 보여 주지 못할 경우 의원들의 질타가 더욱 거세지는 것은 물론 사업비 삭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WCU 사업은 해외 학자의 교체·신규 유치 시 실적과 자격검증을 더욱 강화하고 성과관리를 내실화하는 등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과부는 지난 5월 WCU 사업에서 계획대로 해외 학자를 유치하지 못한 대학에 대해 사업비 삭감의 제재를 취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경희대·고려대·서울대·성균관대 등이 각각 제재조치를 받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