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전망···경쟁 속 질적 성장 모색

사이버대가 2010년을 맞아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사이버대학원 개설에 탈락했던 대학들이 올해 재도전에 나서고, 기존 성인학습자 뿐 아니라 기업이나 해외 거주자 등을 노린 신규시장 개척도 계속될 전망이다. 사이버대의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원격대학협의회법도 올해 제정될 전망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사이버대의 ‘업그레이드’를 예고하고 있다. 사이버대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지난해 양적 성장에 치중했던 사이버대는 올해 질적인 성장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 특수대학원 설립 박차=지난해 사이버대의 가장 큰 이슈였던 사이버대 특수대학원이 올해에도 주요 이슈가 될 전망이다. 올해 첫 신청에서는 한양사이버대를 비롯해 6개 사이버대가 24개 전공을 신청했고, 이 중 한양사이버대만 설치인가를 받았다.

사이버대학원 시대를 연 한양사이버대는 짧은 홍보 기간에도 불구하고 대학원 경쟁률 3.2대1을 기록해 올해에도 이를 확대할 전망이다. 서구원 한양사이버대 기획처장은 이에 대해 “사이버대학원은 사이버대의 질적 성장을 예고하는 것”이라며 “4년제 대학 졸업생은 물론 외국대학 졸업생도 몰렸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시장을 누가 먼저 개척하느냐는 의미가 있고, 성인학습자의 수요도 많아 탈락한 사이버대는 올해에도 대학원 설립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양사이버대에 이어 각각 5개씩의 전공을 신청했던 서울사이버대와 경희사이버대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서울사이버대는 현재 진행 중인 2010학년도 입시가 끝나는대로 신청준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재웅 서울사이버대 교무처장은 “2010학년도 사이버대학원 설립심사에서 차석으로 탈락의 고배를 마신 아쉬움을 딛고 2011학년도 개교를 목표로 사이버대학원 설립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먼저 개원한 사이버대학원의 운영 현황을 참조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시스템의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경희사이버대도 지난 5일, 대학원설립기획단을 출범하고 교과부가 제시하는 수준을 넘는 기준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경쟁력을 갖춘 대학원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 ‘맞춤형 콘텐츠’로 경쟁력=서울디지털대는 지난해 12월 서울9호선운영주식회사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임직원 500여명을 대상으로 위탁 교육과정을 진행하게 됐다. 이어 우리아비바생명과, 이달 초에는 한국관세사회와 산학협력을 잇달아 맺었다.

서울디지털대가 이렇게 협약을 맺은 회사·단체는 서울시, 보건복지가족부, KT, 롯데쇼핑, 신한카드, 하이닉스반도체 등 680여개 기관에 달한다. 입학정원은 3000명이지만 이렇게 입학 외 정원을 합치면 정원이 1만2000명이나 된다.

서울디지털대는 올해부터 산학협약 단체 수를 늘리는 것보다 ‘맞춤형’ 교육을 통해 깊이를 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김기환 입학관리팀장은 “산학협약 체결을 통해 산업체 위탁으로 정원 외 모집을 하고 있는데, 사실상 이러한 시장도 레드오션이 돼 가고 있다. 올해부터는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수업을 통해 공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장 많은 해외 거주 재학생을 보유하고 있는 경희사이버대는 해외 공략에 더 힘을 쏟을 예정이다. 안병진 입학관리처장은 “지난해 말 조인원 경희대 총장이 경희사이버대 총장을 겸하면서 글로벌 비전이 새로 수립됐다. 지난해가 조 총장의 ‘글로벌 스튜디오 네트워크’ 계획의 기획단계였다면 올해에는 1단계 차원에서 사업을 론칭하는 단계다. 경희사이버대는 그 선두에 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해외 거주 학생 모집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교육·연구·사회공헌’을 내건 해외 허브를 설치한다. 뉴욕·베이징·파리·동경에 허브를 세우고, 경희대·경희사이버대·세계적 석학들을 연결해 막강한 콘텐츠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 원격대학협의회법 제정=올해에는 원격대학협의회법이 제정될 전망이다. 다만, 지난해 원격대학협의회법에 부정적인 의사를 표명했던 방통대가 원격대학협의회가 아닌 대교협에 남아 있기를 원해 사이버대가 애초에 원하던 규모의 협의회법을 만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8만 명의 재학생을 보유한 방통대가 불참하면 기대했던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수 있다. 현재 고등교육법상 사이버대는 정원을 모두 합쳐도 8만 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협의회법이 제정되면 사이버대는 대교협·전문대교협과 함께 어깨를 견주는 단체로 성장하게 된다. 아울러 정부지원책도 늘어나는 등 사이버대에 활력이 돌 전망이다.

김영철 원격대학협의회 사무총장은 “지난달 전문가 회의를 거쳐 방통대와의 마찰 등 미흡했던 부분을 거의 다 보완했으며, 현재 박보환 의원 발의를 통해 국회 교과위 상정 절차를 밟고 있다. 국회 예산 정책처가 예산 지원 부분을 심의 중인데, 올해 안에 법이 제정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