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에 공문 보내 공식화...지하개발로 대체

국민대가 파주캠퍼스 건립 계획을 백지화 했다. 손진식 국민대 기획처장은 17일 "최근 파주시에 공문을 보내 제2캠퍼스 건립이 어렵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국민대가 파주캠퍼스 건립을 포기한 데에는 비용 문제가 크게 작용했다. 국민대는 전임 김문환 총장 임기 말인 지난 2008년 1월 파주시와 제2캠퍼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그러나 같은해 3월 이성우 총장이 새로 취임한 뒤 답보상태에 놓여졌다. 미군공여지 보다 민간 소유지가 많아 비용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한 것.

손진식 기획처장은 "내부적으로 제2캠퍼스 계획을 검토해 왔으나 사업비가 과다하게 예측됐다"며 "당초 예상보다 민간소유지가 많고, 지가가 상승해 제2캠퍼스 건립을 포기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국민대 제2캠퍼스 예정지역인 파주시 광탄면 신산리 부지의 규모는 100만m². 이중 미군 공여지(캠프 스탠톤)는 24만8000m²에 불과하고, 나머지 75만m²정도가 민간소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대는 토지 수용가만 3000억원, 캠퍼스 개발비용까지 포함하면 총 5000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때문에 국민대는 파주 캠퍼스 추진 보다는 본교 지하공간을 개발, 공간부족을 해결할 방침이다. 손진식 처장은 "제2캠퍼스 건립 보다는 본교 지하를 개발해 공간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효율적이란 판단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