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대교협,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 발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는 지난 7일 서울 상암동 소재 KGIT빌딩 11층 중앙라운지에서 대입전형 선진화를 위한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을 발표했다.

이날 대교협이 공개한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의 내용은 △공인어학성적, 교외 수상실적 등 사교육 유발 요소 지양 △입학사정관 전형 지원 자격 제한 철폐로 응시 기회 확대 △다수의 입학사정관이 참여한 다단계·다면적 평가 등이 주요 골자다.

특히 이날 공통기준 발표에서 공인어학시험, 교외 수상실적 등에 대해 철저하게 배제하는 것인지 다소 기준이 모호하며, 위반한 경우 제재 조치도 불명확 하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대교협이 세계 올림피아드 대회와 같이 우수성이 답보된 수상은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기 때문. 제제 조치에 대해서도 대교협은 예산을 삭감하거나 최후 수단으로 대학윤리위원회를 가동해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서도 대학들이 예산 삭감이 두려워 우수 학생 유치를 포기할 지 의문이라며 사실상 제재 방안이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교협은 수상 실적 남발로 사교육을 유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경우 철저히 배제하고, 답보된 수상만 일부 참고로 활용한다는 입장이다. 또 제재 조치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을 통한 철저한 관리와 함께 필요한 경우 예산 삭감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배용 전 대교협 회장은 "세계적 수상 실적이나 우수성이 답보된 수상은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지만 사교육이 유발되는 수상 실적 남발은 전적으로 입학사정관 전형 요소에 반영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이 전 회장은 “대학에서 학생선발이 입학사정관 전형만 있는 게 아니”라며 “입학사정관제 취지에 맞는 부분에 대해 책임을 갖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정호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장은 "각 대학들이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대교협이 원하는 부분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적정성 평가를 하고 있다. 작년 현장 점검에서도 예산을 삭감한 사례도 있었다"며 "현재 입학사정관 지원 사업과 관련된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입학사정관 전형 지원 자격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대교협 발표에 대해 고교등급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번 ‘입학사정관 운영 공통기준’ 발표에 대해 교육계 입장은 전반적으로 공통기준 마련에는 동의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대학마다 일률적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자칫 대학의 다양성을 해칠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권섭 입학처장협의회장은 “대교협 차원에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 것은 좋지만, 대학(모집단위)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다양하기 때문에 조건이나 기준을 지나치게 내세우다 보면 다양성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입학사정관제가 속도를 내기보다는 내실을 기하는 측면으로 가야하며, 성취도 검증이 됐을 때 제도를 확대해야한다”고 제언했다.

서울 주요대학 관계자 역시 대학의 다양성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대학마다 모든 전형에 따라 공통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좀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학의 전형마다 특별한 부분이 있는데 대교협에서 일률적으로 기준을 대는 것은 알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