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총장 최영철)는 실용화·국제화 교육이 강점이다. 해외로 유학을 가지 않고도 국내에서 외국명문대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경대 글로벌경영학과와 미국 동부 명문 사립대인 ‘서던뉴햄프셔대(Southern New Hampshire University, 이하 SNHU)’와의 협약에 따라 운영 중인 공동학위과정은 국내 최초로 미국 학위인증기관인 NEASC(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 & College)의 인증을 받은 미국 대학 학사학위과정이다.

또한 미용예술학과는 영국 국립대 ‘치체스터대(University of Chichester)’와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공동학위과정에는 영국 정부 및 국제 인정 헤어드레싱 자격증(National Certificate in Hairdressing) 과정과 고급 뷰티테라피 자격증(Higher National Diploma in Beauty Therapy Science) 과정도 포함돼 있다. 4년간의 공동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치체스터대의 뷰티테라피 경영학사(BA in Beauty Therapy Management)와 함께 헤어드레싱 및 뷰티테라피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서경대는 오는 9월 8일부터 2011학년도 입학전형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이번 수시모집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유무에 따라 수시 1차, 2차로 구분해 모집한다. 수시 1차에서는 일반전형 122명을 선발하고, 수시 2차에서는 일반전형(군사학과) 16명, 특기자전형 75명, 교과성적우수자전형 232명, 사회기여자전형 25명 등 총 470명(입학정원의 약 30%)을 선발한다. 수시 1차, 2차 모두 지원 가능하다.

‘일반전형’에서는 지난해와 같이 모집단위별로 입학정원의 10% 정도를 적성고사 50%,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50%만으로 선발한다. 적성고사는 고교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적 자질과 잠재학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일반전형에서 적성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모집단위는 연극영화학부 연기전공과 무용예술학과 한국무용전공으로 실기고사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선발한다.

수시 2차 ‘일반전형’에서는 군사학과 16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80%, 면접고사 10%, 체력고사 10% 를 반영하며 군인사법 제10조(임용 및 결격사유) 등에 저촉되지 않아야 지원 가능하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언어, 외국어영역 성적이 각각 5등급 이내이다.

수시 2차의 ‘특기자전형’ 중 국제비즈니스어학부에서는 올해부터 전공언어(영어·일어·중어·불어·노어)별로 언어 특기자를 뽑는다. 어학성적 100%로 선발한다.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입학생은 2개 언어(영어와 일어·중어·불어·노어 중 1개 언어)를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실무 과정도 이수하게 된다. 각 전공별로 4명씩 총 20명을 선발한다.

전공언어별 지원자격은 영어는 TOEIC 800점 이상 또는 TOEFL iBT 87점 이상, 일어는 JLPT N2이상 또는 JPT 700점 이상이다. 중어는 한어수평고시 5급 180점 이상이며 불어는 DELF A1(Junior DELF포함) 이상, 노어는 TORFL 기본단계 이상이다. 단 모든 어학성적은 2009년 1월 1일 이후 성적만 인정된다.

‘어학특기자전형’ 중 영어특기자 45명을 선발하는 글로벌경영학과 공동학위과정은 SNHU와의 협약에 따라 서경대에서 4년간 SNHU의 ‘회계재무’전공을 이수하면 SNHU의 학위를 수여 받는다. 지원자격은 TOEFL iBT 71점 (CBT 197점, PBT 530점)이상, TOEIC 700점 이상, TEPS 596점 이상, IELTS 6.0이상이다.

입학정원 80명 중 수시 2차에서 30명(일반전형 10명, 영어특기자 5명, 미용특기자 5명, 교과성적우수자 10명)을 선발하는 미용예술학과 공동학위과정은 영국 치체스터대 학위를 국내에서 취득하는 학사학위과정이다. 전형은 학생부를 100% 반영한다. 미용특기자로 지원하려면 △국가 공인 미용사자격증(일반/피부) 소지자 △국내미용 관련 고교 또는 관련 학과 졸업(예정자) △미용관련 고교 또는 관련 학과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만 가능하다. 인문계 고교 및 타 학과에서 전학·전과한 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통과자 중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평가하며 232명을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인문대학·사회대학·예술대학의 경우 언어, 외국어, 탐구(최고점 1과목)영역의 평균등급이 4등급 이내이며, 이공대학의 경우 수리(가/나), 외국어, 탐구(최고점 1과목)영역의 평균등급이 4등급 이내이다.

사회기여자전형에서도 수능 최저학력기준 통과자 중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전형하며, 25명을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언어, 외국어, 수리(가/나)영역 중 1개 영역 이상이 3등급 이내다. 이외에 자세한 지원자격은 서경대 입학관리과(02-940-7019) 또는 서경대 홈페이지(http://www.skuniv.ac.kr)를 참조하면 된다.

김치용 서경대 교무처장 인터뷰 (박스기사)

“지금까지 공부를 얼마나 잘했느냐 보다는 앞으로의 가능성과 꾸준히 노력하는 성실성이 중요하다. 그런 인재들이라면 실용화?국제화를 통한 글로벌 대학을 목표로 하는 서경대와 함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김치용 서경대 교무처장은 잠재능력이 우수한 학생의 가능성을 극대화해 사회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로 키우겠다고 강조한다.

서경대가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적성고사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자질과 잠재능력에 초점을 맞췄다. 적성과 소질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고교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력·수리력·논리추리력·종합적사고력 등을 평가한다. 문항수는 총 80문항, 시험시간은 60분이다.

김 처장은 “적성고사의 실질반영률은 80%에 이르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며 “수험생들은 고교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예시와 기출문제들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