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2회 출제 난이도 조절 어려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내놓은 ‘2014학년 수능개편안’ 에 대한 교육단체의 반응은 회의적이다. 사교육비 경감이나 공교육 정상화 효과가 미흡할 것이란 예상이다. 오히려 사교육비 증가에 대한 우려도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19일 “고교 현실과 교육과정에 비춰볼 때 보완·개선할 사항이 많다”고 지적했다. 국영수 과목을 A,B 형으로 수준별 출제하겠다는 방안에 대해선 “대학별 입학정책과 연계되지 않는 한 수험생 부담 완화와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상위권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B형(난이도 높은 유형) 선택할 수밖에 없어 학습부담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대학입장에서도 난위도가 쉬운 A형 수능의 경우 ‘하위권 대학’이란 인식을 줄 수 있어 선택을 꺼릴 것이란 전망도 제시했다.

응시과목 수를 대폭 축소한 탐구영역에 대해서도 “세계지리와 한국지리, 물리는 물리Ⅰ, Ⅱ등 2개 과목이 하나로 통합된 형태”라며 “한 과목의 시험에 응시하더라도 수업은 2과목을 들어야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부담이 줄었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선택과목이 통합되고 응시과목이 1과목으로 제한됨에 따라 특정과목에 선택이 편중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일부 과목들은 수업운영 자체가 어려워져 고사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수능을 연 2회 실시하는 방안에 대해선 “치러야할 사회적 비용이 크다”란 지적이다. 교총은 “수능을 준비하는 11월 한 달 동안, 교육청과 시험장으로 사용되는 학교교육은 마비될 것”이라며 “1차와 2차 수능 사이의 고액 족집게 과외 성행으로 사교육비가 증가할 우려도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994년 당시 수능을 2회 실시하면서 난이도 조절에 실패, 이후 시험을 한 차례만 실시하게 된 사례를 짚어봐야 한다는 얘기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도 이날 논평을 발표했다. 사교육 부담 완화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대학과목 선이수제 도입이 대입과 연계될 경우도 사교육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 단체는 “그간의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효과는 미미한 대신 중등학교에서는 국영수 교과 편중 현상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일부영역에 있어서는 오히려 입시부담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