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자녀 사정관제 입학 여부 파악 자료·시연 등 요구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회장 강제상)·전국대학교입학관리자협의회(회장 이재철)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의 일방적인 행정에 불만을 토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9일 양 협의회·대교협에 따르면 올해 수시 1차 전형이 한창이던 9월 중순 대교협은 입학사정관제 시행으로 정부의 예산을 지원받고 있는 전국 60개 대학에 최근 2~3년간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해 입학한 교직원 자녀 현황 자료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신입생 모집, 국정감사를 앞두고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자 현황 파악에 착수한 것이다.

대학들의 불만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한 시점은 대교협이 해당 학교들에게 자료 제출 이상의 액션을 요구하면서 부터다. 대교협은 지난달 27일 각 대학에 “교직원 자녀의 지원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점검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이어 지난달 28~29일에는 대학별로 입학사정관 1명, 교직원 자녀 장학금관리 담당자 1명이 직접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에 방문, 시스템을 시연토록 했다. 이 같은 대교협의 요구에 수시모집 업무로 가뜩이나 분주했던 대학들은 불만이 폭발했다.

이에 양 협의회는 이달 1일 ‘원활한 대입 행정을 위한 건의문’이란 제하의 항의문을 대교협 측에 전달했다. 항의문에서 양 협의회는 “현재 입학사정관제도가 안정화 단계로 가고 있다”며 “그런데 최근 일어난 대교협의 자료 제출, 시스템 시연 요구는 모든 대학이 부도덕한 방법·전형으로 부당한 행위를 했다는 오해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대교협은 대학과 자율 협의를 통해 협력하는 존재인데도 최근 들어 일방적으로 지시하고 감독하는 사례가 많다”며 독단적인 행정을 자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 관계자는 “대교협이 대학들에게 자료 제출, 시스템 시연을 요청한 게 사실이다. 또 최근 협의회로부터 항의문을 받은 것 역시 맞다”며 “큰 문제는 아니고, 대교협·대학이 함께 일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트러블”이라고 항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