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모집 이렇게]가군 8개 전형으로 1081명 선발
-일반전형은 모집인원 중 최대 50% 우선선발
-사회기여자전형 등은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이화여대(총장 김선욱)는 201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입학정원(2989명)의 36.2%인 1081명을 선발한다. 올해 정시모집은 가군을 통해 실시된다. 일반전형, 국제학부전형Ⅱ, 스크랜튼학부전형Ⅱ, 사회기여자전형 등 4개의 정원 내 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 전문계고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 4개의 정원 외 전형이 마련 돼 있다.

가장 많은 신입생을 모집하는 일반전형은 대다수 학과(부)에서 선발인원의 20~50%를 우선선발하고, 나머지를 일반 선발한다. 이에 따라 인문·자연계열 전 학과(부), 의류학과는 수능 100%로 모집인원 중 절반을 우선선발하며, 나머지는 수능 60%, 학생부 40%를 반영해 뽑는다. 또 △음악학부, 무용과는 실기 △조형예술학부, 디자인학부는 수능 또는 실기를 중심으로 모집인원의 일부를 우선선발한다. 체육과학부는 우선선발 없이 수능 40%, 학생부·실기 각 30%로 당락을 결정한다.

오정화 입학처장은 “우선선발은 수능·실기 중 한 가지 요소에 높은 비중을 두고 합격자를 가리는 게 특징”이라며 “해당 학과(부)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요소에 강한 학생이라면 우선선발을 기대해 봐도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학부전형Ⅱ, 스크랜튼학부전형Ⅱ는 각각 국제학부, 스크랜튼학부의 신입생 모집 전형이다. △국제학부전형Ⅱ은 서류 60%, 영어면접 40% △스크랜튼학부전형Ⅱ는 수능 80%, 구술·면접 20%를 반영한다. 오 처장은 “국제학부전형Ⅱ은 올해 이화여대 정시모집 전형 중 유일하게 수능 점수를 반영하지 않는다”며 “서류 성적순으로 영어면접 대상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학업 서류, 국제학 관련 수상·활동실적, 공인 영어 성적 등 제출 서류를 보다 꼼꼼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사회기여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전문계고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 5개 전형에선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해당 5개 전형은 각각 지원 자격, 수능최저학력기준, 반영 요소·비율 등이 상이하므로 수험생들은 지원 전 반드시 해당 사항을 상세히 확인해야 한다.

수능 성적 역시 전형·모집단위에 따라 반영 영역·비율에 차이가 있다. 오 처장은 “공통점은 탐구영역 반영 과목이 지난해 3개에서 올해 2개로 줄어든 점”이라며 “이와 함께 자연대·공대의 경우 수능 반영 영역이 3개에서 4개로 늘었다. 변동 사항에 유의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모집단위에 지원하라”고 당부했다.

학생부는 교과영역 90%, 비교과영역 10%를 반영한다. 교과영역은 모집 단위별 지정 교과 중 상위 30단위의 석차 등급을 활용한다. 비교과영역에선 고교 3년 동안의 출석 점수, 봉사실적이 반영된다.

이화여대 올해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12월 17~22일이다. 무용과, 체육과학부, 음악학부, 조형예술학부, 디자인학부는 12월 24일부터 내년 1월 7일 중 실기고사를 치른다. 일반전형 우선선발은 12월 30일, 나머지는 내년 1월 19일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화여대 정시모집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enter.ewha.ac.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클로즈업, 이화여대!]세계가 이화인의 무대!
-총 62개국 783개 대학·기관에 재학생 파견
-활발한 해외 학생 유치로 캠퍼스 세계화도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의사, 변호사, 박사, 국무총리, 헌법재판관, 공인회계사를 배출한 대학은 어디? 바로 이화여대다. 이화여대는 우리나라 여성 파워엘리트의 25%, 여성 국회의원 3분의 1, 역대 여성 장관 중 절반을 배출하며 국가 발전에 기여해 왔다. 그리고 이제 이화여대는 세계의 번영을 이끌 국제적 여성 리더를 양성하며, 글로벌 명문으로서의 입지를 다져 나가고 있다.

■이화에서 세계로! = 이화여대는 총 62개국 783개 대학 및 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1000명이상의 학생들을 해외로 파견하고 있다. 특히 이화여대는 타 대학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화된 글로벌 프로그램을 마련·실시하고 있는데 교수님과 함께 해외에서 전공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인솔 해외학습’, 국내 유일의 하버드대학 학부 교류 프로그램 ‘이화-하버드 HCAP’ 등이 대표적이다.

■세계에서 이화로! = 재학생 파견은 물론, 외국인 학생 유치도 활발하다. 지난 2008년 1년 동안 이화여대에서 수학한 외국인 유학생이 총 3500명에 달할 정도다. 특히 최근 이화여대는 제3세계 여성 인재 육성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개발도상국 국가들의 발전을 선도할 여성 인재들이 이화여대에서 육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화여대는 ‘이화글로벌파트너십프로그램(EGPP)’을 마련, 개발도상국 여성 인재들에게 등록금, 기숙사비, 생활보조비, 항공료 등 유학 경비 전부를 지원하며 교육하고 있다. EGPP가 시작된 지난 2006년도부터 현재까지 총 26개국 91명의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더불어 이끄는 이화! = 이화여대는 현재까지의 성취를 바탕으로 우리나라를 넘어 국제 사회에 공헌하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취약계층의 우수한 여학생들에게 등록금 뿐 아니라 생활비까지 지원하는 ‘세대간 장학금(Generation Grant)’, 개발도상국 공공부문에서 일하는 여성인재를 위한 EGEP 등 세계 사회에 기여할 다문화?다언어 역량을 갖춘 글로벌 여성 리더를 양성하는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정시모집 Q&A]오정화 입학처장
“최우수 여성 교육에 탁월한 대학”

Q. 국제학부전형Ⅱ, 스크랜튼학부전형Ⅱ의 면접고사는 어떻게 진행되나.

A. “국제학부전형Ⅱ의 면접은 서면으로 제시되는 영어 문제를 보고, 영어로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지원자 1인당 면접 시간은 약 20분이며 학업능력, 영어강의 수강능력, 국제학분야에서의 성장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스크랜튼학부전형Ⅱ의 구술·면접고사에는 별도의 지문이나 문항이 주어지지 않는다. 개인당 면접 시간은 약 10분이다.”

Q. 대표적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은?

A. “이화여대는 학내에 취업 전담부서인 경력개발센터를 두고, 학생들의 원활한 사회 진출을 돕고 있다. 이화여대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이화 진로멘토링 △이화 커리어 르네상스 인증 프로그램 △이화-GE리더십 챌린지 등이 있다. 특히 이 중 이화 커리어 르네상스는 직업기초능력, 취업실전역량, 리더십 등 3가지 영역에서 6가지 이상의 프로그램을 일정 수준 이상의 평점을 받으며 이수한 학생들에게 경력개발센터 원장 명의의 인증서를 발급해 주는 것으로 학생들의 호응이 대단하다. 인증서를 받은 학생은 취업·인턴 추천에서 혜택을 누리게 된다. 또 대기업 인사담당자에게 1:1 커리어 코칭을 받는 등 경력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Q. 이화여대의 차별화된 강점은?

A. “이화여대의 가장 큰 강점은 최우수 여성 교육의 노하우를 아는 대학이라는 점이다. 지난 124년간 이화여대가 배출한 18만 여 명의 동문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여성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이화여대가 여성 교육에 모든 것을 걸고, 우수한 여성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격려·지원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화여대는 여성만을 위한 교육으로 학생 한 명, 한 명을 최고의 리더, 프로로 양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