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인상 대학 지난해 5분의 1 수준

대학들이 학부 등록금 동결과 함께 대학원 등록금 동결에도 나서고 있다. 학부 등록금은 동결하면서 대학원 등록금을 인상한 대학은 70개 중 6개로, 100개 중 39개였던 지난해의 약 1/5 수준이다.

31일 본지가 학부 등록금 동결을 선언한 70여개 대학을 대상으로 대학원 등록금 인상 여부를 조사한 결과, 6개 대학만이 인상한 것으로 집계됐다. 학부 등록금을 동결한 대학 중 약 8.5%만이 대학원 등록금을 올렸다. 지난해 본지가 조사한 학부 등록금을 동결한 대학 중 39%보다 급감한 수치다.

지난해 말부터 지속적으로 대학에 등록금 동결을 요구한 교육 당국의 압박 때문이란 설명이 지배적이다. 재정 상황이 어렵지만 물가 안정을 등에 업은 사회적 분위기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는 게 대학들의 공통된 입장이다.

올해 학부와 대학원 등록금을 모두 동결한 한국외대 신형욱 기획처장은 “학교 예산이나 재정 상황을 봐선 사실 인상이 불가피했지만 사회적 요구에 따라 동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숙명여대 역시 마찬가지다. 김소영 기획처장은 “학부에 이은 대학원 등록금 동결은 경제적 고통을 함께 분담하자는 취지로 대학원도 예외가 될 순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등록금 동결 요구와 함께 이에 참여한 대학들에 인센티브를 준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하지만 대학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교육 예산과 용도가 이미 확정돼 대학에 대한 지원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박상규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장(중앙대 기획처장)은 “예산이 확정된 상황에서 대학 지원금으로 전용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정부 입장을 수용했으니 정부도 대학들의 노력에 대한 실질적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대학원까지 등록금을 동결하는 추세지만 대학가 분위기에 역행하는 대학들도 있다. 비교적 관심을 덜 받는 대학원이나 신입생 등록금·입학금 등을 인상하는 대학들이다.

주요 사립대 중 가장 먼저 학부 등록금 동결을 선언한 연세대의 경우 학부 등록금과 일반대학원은 동결했으나 특수대학원과 전문대학원은 3%씩 인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가톨릭대(성의교정 3%) △전남대(3%) △충남대(3%) △한림대(5%) △서울시립대(특수·전문대학원 3~5%) 등이 대학원 등록금을 3~5% 올렸다.

가톨릭대 성의교정 관계자는 “의대는 기부금을 받아 운영되는 측면이 많은데 올해는 기부금도 거의 없어 재정상 어려움이 많다.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올릴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대학원생이나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신입생들에게 재정 부담을 지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대학교육연구소 이수연 연구원은 “등록금 동결이라고 발표하고 비교적 문제 제기가 적은 대학원생이나 신입생의 등록금·입학금을 인상하는 경우가 많다”며 “인상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올리기 쉬워 인상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